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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P 운영 경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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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1. 12
자율준수프로그램 구축 TFT 구성

마케팅팀 내 공정거래담당파트 신설

자율준수프로그램 컨설팅 계약(공정거래협회)
2002. 03
자율준수관리자 이사회 선임

자율준수업무편람 완성 및 배포

최고 경영자 의지 표명 및 자율준수선포식 개최

준법준수 현장 교육
→대상자: 168명 (각MU 팀장,바이어, 담당 등, 7개점)
2003. 09
백화점BU 담당/바이어 공정거래법 사이버교육
→대상자56명 , 성적우수자8명 포상

백화점BU 담당/바이어 공정거래법 사이버교육
→대상자:91명 , 성적우수자:10명 포상

공정거래법 자율준수 점검 대상 MU: 7개점
2004. 01
공정거래담당파트에서 공정거래담당팀으로 확대 강화
2004. 02
자율준수위원 선임 및 자율준수프로그램 구축 TFT 구성
후임 자율준수관리자 이사회 선임
2004. 03
인터넷(갤러리아홈페이지,이글오피스)공시, 사내 외 통신 오픈

백화점 담당/바이어, 본부 공정거래법 교육
→(대상 점: 전점&본부 전 직원)
2004. 04
상반기 정기 점검(공정거래법 자율준수 점검)
→경고: 팀장4명, 바이어29명(총33명)
→재 교육: 팀장, 바이어33명
2004. 06
'04 자율준수업무편람(실무용) 핸드북 제작 배포
→총 865권
2004. 07
하반기 정기교육
→전점 조장급 이상, 본부 주요부서 총 413명, 각 3시간씩

윤리경영 전사 교육계획 수립 및 시행
→전 임직원 대상:'04.7~'05.2, 총 534명 대상
2004. 10
하반기 정기점검(공정거래법 자율준수 점검)
→경고:팀장1명, 담당2명, 바이어1명, 총4명
→재교육:팀장, 담당, 바이어, 총30명.(11월)

공정거래법 관련 학습평가 (On-Line Test)
→점포 조장 이상급, 본부 부요부서, 총540명
2005. 03
대표이사 신규부임에 따른 홈페이지 수정 보완
상반기 정기교육
→전점(6개점)및 본부 주요부서 팀장&바이어, 담당&조장(차등교육)(총540명, 120분간)
→교육후 모의테스트 20문항 시행
2005. 05
공정거래 관련 업무 지침"책자 제작 배포(150권)
→배포대상:전점 영업부서&본부 각 부서

신고포상제도 도입에 따른 수시교육(공정거래위원회 대행요청교육)
→대상:-당사 정직원 50명(수시교육60분간)
-납품업체50명(취지설명, 책자배포)
2005. 06
신고포상제도 및 공정거래관련업무지침 수시교육
→대상:전점 6개점, 각 팀별 선임 바이어(60분간)
2005. 07
05년 하반기정기교육
관련법개정, 업무지침,표시광고 관련 교육(전점,본부 565명, 120분)
2005. 08
공정거래위원회초빙교육
대규모소매점업고시 경품고시 관련(매입본부,점포 50명)
2005. 10
하반기 정기점검
매입 본부, 점포 (계약관리, 광고/판촉약정관리등) 점검

05년 공정거래관련 온라인학습평가 진행
업무지침, 공정거래법 기본사항 관련 50문항 인터넷평가 실시(3급이상 616명)
2006. 02
신입사원 공정거래업 교육
대규모 소매업고시, 경품고시, CP관련등
2006. 03
06년 '제3회 공정거래 자율준수프로그램 이행평가 대회'에서 '대상'수상
→사)한국공정경쟁연합회 주최, 공정거래위원회 후원

06년 '제5회 공정거래의 날'기념식서 '대통령 표창'수상
→주관:대한상공회의소
후원:공정거래위원회,한국공정경쟁연합회
2006. 04
06년 상반기 공정거래관련 정기교육
→전점 6개점 및 본부 주요부서

팀장&바이어&담당/담당(입사1년미만)&조장&캐셔/신입사원:직급별 직무별 차등교육 (총 610명 120분간)
→교육 후 교육 내용 인지도 모의 테스트(20문항) 시행
2006. 05
06 상반기 정기정검
- 매입본부, 점포, (관련 법규 관련 점검)
2006. 08
06 하반기 정기교육
→공정거래 법규, 윤리경영 세부지침
2006. 09
윤리경영 세부지침 사내 통신망내 홍보 (9~12月)

공정 거래 위원회 초빙교육
→대규모 소매점업 고시 外 (매입, 점포 43명)
2006. 10
06년 공정거래관련 개별 온라인 학습평가
- 관리자급(3급) 이상 591명
2006. 11
06 하반기 정기점검
- 매입, 본부, 점포 (계약, 판촉비, 반품등 관련법규)
2007. 01
자율준수 위원 조직 강화
- CP담당확대 : 사업장단위 1人 ->팀별 1人 (15명->30명 확대)
- CP담당 직급상향 : 대리급->과장급

공정거래관련 수시 점검
- 결과 : 경고 1명
2007. 02
07 자율준수 업무편람(실무용) 개정 배포(총 690권)
- 보강 : 당사 지침 규정, 윤리규범 실천 지침 등
2007. 03
현장 중심의 자율준수 관리 실천
- 사업장/매입/본부 주요부서 : 각 팀별로 매월 자율 CP 운영 체계 시행

매월 팀별로 자율점검/ 시정/ 교육을 시행 후 자율준수 관리자에게 매월 "CP운영 실적 보고“
2007. 04
전 임직원대상 윤리경영 실천서약 시행
- 서약서 징구
2007. 05
'07 상반기 정기 점검
- 매입, 본부 주요부서, 각 점포 대상 : 관련 공정거래법 준수 이행 상태

공정위 전문가 초빙교육 실시
- 대상 : 매입 바이어, 판촉팀 등
2007. 06
협력업체 거래계약서 내 "윤리경영/공정거래 준수 의무조항" 삽입 갱신
- 전 거래계약서(특정매입/직매입/임대계약서)

공정거래 수시교육 시행
- 대상 : 매입본부 (과장급 이상), 총 30명
2007. 08
07년 '자율준수프로그램(CP) 등급평가 참여'
- 공정거래위원회 주관,사)한국공정경쟁연합회 용역대행
- 대상 : 한화갤러리아, 한화타임월드
2007. 10
07년 공정거래관련 개별 온라인 학습평가
- 3급사원 이상 488명
2007. 11
07 하반기 정기점검
- 상품본부,점포 (계약, 판촉비, 반품등 관련법규)
2007. 12
07 공정거래/윤리경영 순회 교육
- 상품본부,점포 (불공정거래행위 및 관련법규)

07년 '자율준수프로그램(CP) 등급평가 'AA등급' 취득
- 한화타임월드 'A등급' 취득
2008. 01
윤리경영 실천 서약 시행
- 대상 : 전 임직원 대상 전자 서명 (923명)
- 주요내용 : 협력사와의 공정하고 투명한 거래 / 부당행위 금지 등
2008. 02
협력사 대표이사 서신발송
- 대상업체 : 1,700 개 업체
- 주요내용 : 공정하고 투명한 거래관계 및 상생 협력관계 유지
당사의 윤리경영 실천의지 강조

협력업체 계약서 內 "마진율 조항" 개정
- 내용 : 할인행사 마진율을 추가 기재 함으로 협력업체와의 투명성 확보
-> 부당한 계약 조건 변경 예방
2008. 03
공정거래 자율준수 지침 기준 보완 / 시행
- 주요내용 : 법 위반 혐의 사항에 대한 구체적 업무 지침화
불명확한 각종 공문/ 약정서 개선 보완

공정거래법 외부기관 교육 시행
- 한국공정경쟁연합회 주관 : 대규모소매점업고시/경품고시 (15명)
- 대한상공회의소 주관 : 표시광고법 (4명)
2008. 04
08년 상반기 공정거래 정기 교육
- 대상 : 320명, 점포(영업팀),본사(상품본부,판촉팀)
- 주요내용 : 대규모소매점업 고시 개정 내용 불공정거래행위 유형 및 관련법규

08년 '제7회 공정거래의 날' 기념식서 '위원창 표창' 수상
- 주관 : 대한상공회의소
- 후원 : 공정거래위원회,한국공정경쟁연합회
2008. 06
공정위 전문가 초빙교육 실시
- 대상 : 진주점 / 영업팀,판매기획팀 (총 39명)
2008. 07
08 상반기 공정거래 정기점검 및 결과보고(9월)
- 상품본부,점포 (대규모소매업고시,경품고시등 관련법규)
- 제재조치 : 위반자 38명 (서면경고 및 집합교육)
2008. 08
협력사 대표이사 서신발송
- 대상업체 : 2,100 개 업체
- 주요내용 : 공정하고 투명한 거래관계 및 상생 협력관계 유지
당사의 윤리경영 실천의지 강조

* 08년 공정거래 자율준수을 위한 업무편람 개정 배포
- 대상인원 : 862명
- 주요내용 : 08년 대규모소매업고시 개정 내용(08.4.1자) 외

* 공정거래법 자율준수 운영지침서 제작 배포
- 배포부수 : 100부 (영업팀 외 전부서)
- 주요내용 : 업무수행기준지침 및 공정거래 관련 각종 양식 외
2008. 09
08년 공정거래법 온라인 교육 시행
- 대상인원 : 386명 (영업부문)
- 주요내용 : 백화점과 관련된 주요 공정거래법

08년 공정거래 자율준수 실무담당 임명
- 대상인원 : 31명 (2차)
2008. 10
08년 하반기 공정거래 정기 교육
- 대상 : 307명, 점포(영업팀),본사(상품본부,판촉팀)
- 주요내용 : 대규모소매점업 고시 개정 내용
불공정거래행위 유형 및 관련법규
2008. 11
08년 공정거래자율준수 홈페이지 새단장
- 주요내용 : 공정거래법 관련 자료실 수정
CP운영경과 추가 및 운영규정 일부 변경 등
2008. 12
08년 공정거래법 임원 및 간부사원 교육 시행
- 대상자 : 본사 대표이사 외 임원 및 팀장 전원 (32명)
2009. 01
윤리경영 실천 서약 시행
- 대상 : 전 임직원 대상 전자 서명 (923명)
- 주요내용 : 협력사와의 공정하고 투명한 거래 / 부당행위 금지 등

협력사 대상 공정거래/윤리경영 동참 대표이사 서신발송
- 대상업체 : 2,066개 업체
- 주요내용 : 공정하고 투명한 거래관계 및 상생 협력관계유지
당사의 윤리경영 실천의지 강조
2009. 02
CP Helper 제도 시행
- 사업장내 CP운영 체질개선 및 자율준수 풍토조성 강화
→ 사업장의 문제점, 애로점 해결 도우미 제도

CP운영 각종 양식 제·개정
- 판촉사원 파견 약정서 등 총8종

공정거래 하도급 대금지급 관련 수시 점검
- 경영지원실 업무팀, 재정팀(13EA 업체)

09년 상반기 공정거래 정기교육
- 대상 : 320명, 점포(영업팀), 본사(상품본부, 판촉팀)
- 주요내용 : 대규모소매점업 고시/경품고시/표준광고법/ 불공정 거래행위 및 관련 법규
2009. 03
공정거래 자율준수 운영규정 및 지침 명문화 개정 - 전사 공표
- CP운영규정, 위반자 제재조치 운영지침, 교육프로그램 운영지침,감사(점검모니터링) 운영지침, 문서관리 운영지침

공정거래 자율준수 홈페이지 개정
- 주요개편내용 : 운영규정 및 지침 보강 및 자료 up-date

공정거래법 외부기관 교육참가
- 한국공정경쟁연합회 주관 : 대규모소매업고시/경품고시

CP운영규정 內 위반자 제재조치 운영지침 제작 배포
- 대상 : 전 직원
2009. 04
08 상반기 공정거래 정기점검 및 결과보고(5월)
- 상품전략실, 점포(대규모소매업고시, 경품고시 등 관련법규)
- 제재조치 : 위반자 31명(구두경고 및 집합교육 2시간)
불공정거래행위 유형 및 관련법규

공정거래 / 윤리경영 자가진단 시행
- 대상 : 전 임직원(911명 참가)
- 내용 : 공정거래 5문항, 윤리규범 5문항(총10문항)
2009. 05
공정거래법 외부기관 교육참가
- 한국공정거래연합회 주관 : 종합연수과정
- 대상 : 본사 CP담당자
2009. 06
상반기 공정거래법 수시교육
- 대상 : 사업장별 영업담당자(31명)
- 내용 : 대규모소매업고시 심결사례 외
2009. 07
사업장 CP실무담당자 공정거래법 교육
- 대상 : CP 담당자(30명)
- 내용 : 대규모소매업고시,경품고시 외

09년 '자율준수프로그램(CP) 등급평가' 참여
- 공정거래위원회 주관, 사)한국공정경쟁연합회 대행
- 대상 : 한화갤러리아, 한화타임월드
2009. 08
09년 상반기 대졸신입사원 입문과정 공정거래 교육
- 대상 : 신입사원 (16명)
- 내용 : 공정거래법, 표시광고 등

08년 하반기 공정거래 정기 교육
- 대상 : 304명, 점포(영업팀),본사(상품본부,판촉팀)
- 주요내용 : 대규모소매점업 고시 개정 내용
불공정거래행위 유형 및 관련법규

공정거래법 외부기관 교육 참가
- 한국공정경쟁연합회 주관 : 하도급 및 불공정거래 행위 교육
- 대상 : 본사 CP담당자 및 실무담당자
2009. 09
공정거래법 외부기관 교육 참가
- 한국공정경쟁연합회 주관 : 전자상거래법 교육
- 대상 : 본사 CP담당자 및 실무담당자(8명)

협력사 대상 공정거래/윤리경영 동참 대표이사 서신발송
- 대상업체 : 1,000 개 업체
-> 주요내용 : 공정하고 투명한 거래관계 및 상생 협력관계 유지 당사의 윤리경영 실천의지 강조

협력사 실무담당자 대상 공정거래/윤리경영 동참 이메일 서신발송
- 대상업체 : 645 개 업체
-> 주요내용 : 공정하고 투명한 거래관계 및 윤리경영 실천의지 강조
2009. 11
09 하반기 공정거래 정기점검
- 상품전략실,점포 (대규모소매업고시,경품고시,표시광고법등 관련법규) *

제17회 공정거래 자율준수포럼 참석
- 한국공정경쟁연합회 주관
- KT 도고 수련관
- CP도입기업 대상 : 공정거래 담당부서장 *

09년 공정거래법 온라인 개별 학습평가 시행
- 총 문항 200문제 중 랜덤방식으로 50문항 평가
- 3급사원 이상 (영업관련 부서 451명)
2009. 12
공정거래법 외부기관 교육 참가
- 한국공정경쟁연합회 주관 : 유통업종 심결·사례 교육
- 대상 : 본사 및 점포 CP담당자(17명) *

공정거래 자가진단지표 설문조사 시행
- 대상 : 임직원(391名)
- 내용 : 총 50문항(현재의 위치 및 취약점 파악, 2010년 CP운영 방향 설정하기 위한 진단)

공정거래 'CP등급 평가' 결과
- 갤러리아,타임월드 : 'A'등급 획득
2010. 01
공정거래자율준수 운영규정 제정(세부운영지침 포함)
- 홈페이지 및 편람 內 전사 공표

10년 공정거래 업무편람 5차 개정 및 전사 배포
- 내용 : 공정거래관련법규 개정자료/운영규정 및 지침 반영
- 대상 : 전사 일반직(총 850명)

협력업체 대상 윤리경영/공정거래 동참 서신발송
- 1,009 개 업체 우편서신 발송(대표이사 명)
- 887개 업체 담당자 이메일 서신 발송
- 주요내용 : 공정하고 투명한 거래관계 및 상생 협력관계 유지
당사의 윤리경영 실천의지 강조

윤리경영 캠페인 시행
- 협력사 포털시스템 內 캠페인 POP-UP 게시(18일간)

10년 상반기 공정거래 정기교육
- 대상 : 전 사업장 영업실무 부서
- 전사 화상교육 및 집합교육 (불공정거래행위 및 관련법규)
공정거래법 외부기관 교육 시행
- 한국공정경쟁연합회 주관 : 유통분야 공정거래법 교육 참가(15명)
2010. 02
공정거래 준수 운영지침서 2차 개정
- 사내인트라넷 : 공정거래자율준수 방 內 게시
2010. 03
자율준수 담당자 조직 확대 개편
- 29명 -> 43명 : CP조직 확대
- 주요 영업 실무부서 : 정/부 2인 구성
2010. 04
제9회 공정거래의 날 기념식 '공정거래위원장 표창' 수상
- 공정거래 자율준수 풍토조성 기여 업체 선정
- 주관 : 대한상공회의소
- 후원 : 공정거래위원회,한국공정경쟁연합회

윤리의식 자가진단 캠페인 시행
- 사내인트라넷 : 이글오피스 內 POP-UP창 게시(5일간)

10년 상반기 공정거래 사업장 자체 점검
- 대상 : 5개 사업장
- 위반자 46명 : 구두경고 및 시정계획서 징구
2010. 06
백화점 공정거래 상생협약식
- 백화점 5개사, 납품업자, 공정위 관계자 참석 상생협약 체결
- 주요내용 : 공정한 유통거래의 보장, 상생협력 지원 등
2010. 07
전사 자율준수담당자 업무 협의회 시행
- 내용 : 자율준수 풍토 조성을 위한 CP운영 개선방향 도출 및 시행
- 대상 : 전사 CP담당자(42명)

10년 하반기 공정거래 교육 시행
- 대상 : 전사업장 영업실무 부서(6개점포 및 본사)
- 교육방법 : 점포 순회 집합교육
2010. 08
공정거래자율준수 업무의 기준 및 절차 가이드 팜프렛 제작 배포
- 대상 : 영업실무 부서 전직원(402명)

10년 하반기 대졸신입사원 입문과정 공정거래 교육 시행
- 대상 : 신입사원(21명)

공정거래 홈페이지 컨텐츠 보강
- 알기쉬운 대규모소매업고시(공정위 제공)
- 사이버신문고 명칭변경'불공정거래신고센터'

협력사포탈사이트(e-biz)컨텐츠 보강
- 상생커뮤니트 창 신설
→상담창구, 매입가격의 공정한 결정 절차도입
납품업자의 선정 및 운영 공정한 절차 도입
2010. 09
공정거래법 외부기관 교육 참가
- 연합회 주관 : 유통분야 대규모소매업고시 관련 교육(15명 참석)

협력사 대상 공정거래/윤리경영 동참 대표이사 서신발송
- 대상업체 : 731개 업체
→주요내용 : 공정하고 투명한 거래관계 및 상생 협력관계 유지 당사의 윤리경영 실천의지 강조
2010. 11
10년 하반기 공정거래 정기점검
- 대상 : 상품전략실, 점포(6개점포)
- 점검범위 : 대규모소매업고시, 정품고시, 표시광고법등 관련법규

지경부 주관 유통,제조 동반성장 선언식 참석(11/25)
- 동반성장 우수업체 선정 '지경부장관상 표창' 수여
2010. 12
10년 하반기 공정거래 자가점검 캠페인 시행
- 전임직원이 볼 수 있도록 사내 인트라넷 內 POP-UP 게시

10년 공정거래법 온라인 개별 학습평가 시행
- 총 문항 200문제 중 랜덤방식으로 50문항 평가
- 3급사원 이상(영업실무 부서 338명)
2011. 01
전사 자율준수관리자 선임(1월)
* 2010년 12월 30일 이사회를 통해 경영지원실장 박성훈 상무 선임
* 변경사유 : 전임 자율준수관리자 인사발령에 따른 사임

설명절 윤리경영/공정거래 캠페인 시행(1월~2월)
* 협력사 포털시스템 內 윤리경영 캠페인 시행
* 임직원 윤리규범 주요 실천지침 준수 캠페인 시행
* 윤리경영 전사업장 자체 교육 실시 (총 1,358명 참석)
2011. 02
11년 상반기 공정거래 교육 시행 (2월)
- 대상 : 전사업장 영업실무 부서(6개점포 및 본사)
- 교육방법 : 점포 순회 집합교육

공정위 주관 유통업계 CEO 간담회 참석 (2/9)
- 내용 : 상생 및 동반성장, 유통업 제도 등
2011. 03
공정거래법 외부기관(공정경쟁연합회 주관) 교육 참석
- 유통분야 대규모소매업고시 관련 (3/3)
-> 교육대상 : 사업장 CP담당자 선정 (10명 참석)
- CP등급평가 우수기업 벤치마킹 과정 참석 (3/9)
- 불공정거래행위 특화 공정거래교육 참석 (3/18)

11년 1/4분기 공정거래 CP실무담당자 업무협의회 및 교육 (3/23,3/25)
- 대상 : 전사업장 CP실무담당자(48명)
- 진행방법 : 2개 지역으로 구분 진행(서울/수도권 사업장, 충청이남 사업장)

공정위 주관 백화점 5개사 임원 간담회 참석 (3/14)
- 내용 : 유통업 법률안 제정 관련 등

11년 1/4분기 공정거래자율준수 자가점검 캠페인 시행 (3월)
- 전임직원이 쉽게 볼 수 있도록 사내인트라넷 內 POP-UP 게시
하도급 거래 자체 점검 (3월)
- 대상 : 하도급 거래 10개 업체 법위반 사항 점검
2011. 04
2011.4 제10회 공정거래의 날 '국무총리 단체 표창 ' 수상 (4/1)
- 공정거래 자율준수 풍토 조성 기여 업체 선정

공정거래 홈페이지 리뉴얼 개편 (4월)
- 사이버 ‘불공정거래 신고센터’ 구축, 홈페이지 보강 및 재구성

11년 상반기 공정거래 정기점검 시행 (4~5월)
- 대상 : 본사(상품지원실,식품팀) 점포(6개 점포)
- 점검범위 : 대규모소매업고시,경품고시,표시광고법등 관련법규

공정거래법 외부기관(공정경쟁연합회 주관) 교육 참석
- 동반성장 및 공정거래협약 실무담당자 교육 참석 (4/20)
- 가맹업종의 가맹사업법 및 약관 관련 교육 참석 (4/26)
2011. 05
공정거래 아카데미 개설 (5/3~4)
- 교육대상 : 마케팅 부서 3급사원 1차 교육 (59명)
- 교육방법 : 집합교육 (1일, 6.5h)
- 교육내용 : 대규모소매업고시, 경품고시, 표시광고법

공정거래법 외부기관(공정경쟁연합회 주관) 교육 참석
- 2011년 CP등급평가 관련 설명회 참석 (5/30)
-> 장소 : 한국공정경쟁연합회 교육장

대.중소기업간 ‘공정거래 및 동반성장협약’ 관련 워크샵 참석(5/24~25)
- 주관 및 후원 : 전국경제인연합회, 중소기업중앙회, 공정거래위원회
- 참석자 : 상품지원실 임원
- 목적 : 동반성장의 합리적 평가방안 모색, 우사사례 발굴▪공유 및 발전방향 모색
2011. 06
11년 1/4분기 공정거래자율준수 자가점검 캠페인 시행 (6월)
- 전임직원이 쉽게 볼 수 있도록 사내인트라넷 內 POP-UP 게시
2011. 06
11년 공정거래 자가진단 지표 설문조사 시행 (6/17~23)
- 참여인원 : 347명 (대상 : 마케팅관련 부서 임직원)
11년 상반기 ‘사이버 불공정거래 신고’ 캠페인 시행 (6월)
- 협력사포털사이트 內 불공정거래 신고 POP-UP 캠페인
2011. 07
2011.7 11년 상반기 신입사원(32명) 공정거래 입문교육 (7/15)
- 대상 : 11년 상반기 입사자(32명)
- 교육 내용 : 대규모소매업고시, 경품고시, 표시광고법
11년 공정거래 자율준수프로그램(CP) 등급평가서 제출 (7/29)
- 평가범위 : 09년7년 ~11년6월까지 활동내용 (2년)
- 제출처 : 한국공정거래조정원
2011. 08
전자계약서 시스템 보완 (8월)
- 계약서 미체결 업체에 대한 알림서비스 보완
- 전자계약서 완료상황 점포 담당자 열람기능 보완
2011년 추석명절 윤리경영 실천프로그램 시행(8~9월)
- 대표이사 이메일 서신발송 : 공정거래 준수 및 윤리경영 의지 표명
- 협력사 포털시스템 內 추석명절 윤리경영 캠페인
- 윤리경영 및 공정거래 관련 전사업장별 교육 – 팀장주관
- 금품 및 선물수수 신고센터 운영
공정거래 아카데미 개설 심화교육 시행 (8월)
- 대상 : 마케팅부서 3급사원 , 54명 이수
- 내용 : 대규모소매업고시, 경품고시, 표시광고법
2011. 09
11년 하반기 공정거래 정기교육 시행 (9~10월)
- 교육방법 : 각 사업장별 순회 집합교육
- 교육 이수인원 : 312명
2011. 10
공정거래 아카데미 특화교육 (10월)
- 교육대상 : 마케팅 부서 2을사원 , (56명이수)
- 교육방법 : 집합교육 (1일, 6.5h)
- 교육내용 : 대규모소매업고시, 경품고시, 표시광고법
2011. 11
공정거래 하반기 자체 정기점검 시행 (11월)
- 주요 위법 사항에 대한 체크리스트 활용 점검
11년 하반기 '사이버 불공정거래 신고' 캠페인 (11월)
- 협력사포털사이트(이비즈) 內 POP- UP 캠페인
2011. 12
2011.12 4/4분기 공정거래 CP실무담당자 업무협의회 및 교육 (12/6~7)
- 대상 : 전사업장 CP담당자 (30명)
- 내용 : 대규모유통업법 및 시행령(안) 설명회 / 의견수렴
- 진행방법 : 2개 지역으로 구분하여 2회 진행
공정거래 및 동반성장 협약 체결 (12/13)
- 대상 : 300개업체 (T/W : 100개업체)
- 협약식 : 10개 대표 협력사 초청 진행
- 동반성장 협약 이행계획서 제출 (12/29)
2012. 01
설명절 윤리경영 실천프로그램 시행
* 협력사 임직원 이메일 서신 발송 (970개업체)
* 협력사포탈사이트, 그룹웨어 內 윤리경영 캠페인 및 팀별 자체 교육 진행
* 금품 및 선물수수 신고센터 운영

상반기 사업장별 공정거래 순회 교육 시행 (참석자 225명)

규모유통업법 및 시행령 설명회 참석 ( 47명)
* 공정위(대전), 백화점협회, 공정경쟁연합회 주관
2012. 02
공정위 주관 CP 등급평가 “A” 등급 획득
신입사원 대상 공정거래 교육 (28명)
2012. 03
공정거래 CP담당자 업무협의회 진행 * 전자문서관리시스템 개발 관련 협의
* ’12년 공정거래 업무편람 제작 관련 협의

12년 ¼분기 공정거래 자가점검 캠페인 시행
* 대규모유통업법 명시 불공정거래유형 교육 및 고지
* 인트라넷 및 영업부서 사무실 內 게시
* 협력사포탈사이트 內 불공정거래행위 신고센터 운영

전자상거래법 관련 외부(공정경쟁연합회) 교육 참석
2012. 04
상반기 공정거래 자체 정기점검 진행 (~5월)
* 체크리스트 활용, 자체점검 및 피드백

동반성장협약 이행계획에 대한 자체 실적 보고 (1/4분기)

대규모유통업법의 이해 (공정경쟁연합회 주관) 교육 참석
2012. 05
’12년 공정거래 업무편람 제작 및 배포 (986부)
* 대규모유통업법 등 제,개정 법규 반영

전자문서관리시스템 개발 진행 (~10월)
* 목적 : 협력사와 관계되는 공문서 수/발신 및 약정서 체결등을 전자문서화함으로써 법규 준수 노력 강화
2012. 06
’12년 2/4분기 공정거래 자가점검 및 불공정거래 행위신고 캠페인 진행
* 인트라넷 및 영업부서 사무실 內 게시 및 자체 교육
* 협력사포탈사이트 內 불공정거래행위 신고센터 운영

대규모유통업법 위반 사례 외부(공정경쟁연합회) 교육 참석

6월 공정거래 자율준수 자체 교육자료 작성 및 배포
* 대규모유통업법의 이해 ( 용어의 정의, 서류보존의 의무)
2012. 07
’12.년 2/4분기 공정거래 자체 정기점검 진행 (~8월)
* 체크리스트 활용, 자체점검 및 피드백
* 자율준수관리 강화를 위한 점검주기 변경 (반기 → 분기)

신입사원 공정거래 입문교육 시행

표시,광고 공정거래 외부(공정경쟁연합회) 교육 참석

7월 공정거래 자율준수 자체 교육자료 작성 및 배포
* 대규모유통업법의 이해 (제17조, 상품권 구입 요구 금지등)
2012. 08
동반성장협약 이행계획에 대한 자체 실적 보고 (2/4분기)

하반기 사업장별 공정거래 순회 교육 ( 참석자 230명)

8월 공정거래 자율준수 교육자료 작성 및 배포
* 대규모유통업법의 이해 (상품수령 거부, 지체금지, 반품금지
2012. 09
추석대비 윤리경영 실천프로그램 진행
* 자율준수관리자 명의, 협력사 이메일 서신 발송 (2,154 건)
* 전사 정직원대상 팀장주관 윤리지침 자체 교육 (1,438명)
* 금품수수 신고센터 운영 (9/12~10/5)

하도급 관련 외부 (공정경쟁연합회) 교육 참석

전자문서관리시스템 개발 완료 및 테스트 서버 운영 (9월말)
* 협력사와 전자공문서 수/발신, 약정서 체결 가능
* 강화된 법규 준수를 위한 문서보관 및 사전협의 등 정착

9월 공정거래 자율준수 자체 교육자료 작성 및 배포
* 대규모유통업법의 이해( 상품대금의 감액금지, 설비비용의 보상 )
2012. 10
동반성장협약 이행계획 관련 자체 실적 보고 (3/4분기)

전자문서관리시시템 시범 운영
* 9월말 개발 완료된 전자문서 테스트 운영 및 오류 수정
* 전자문서관리시스템 관련 지점 순회 교육

윤리규범 및 실천지침 개정
* 규범 및 금품, 향응수수 지침, 열린소리함 등 내용 개정

‘3/4분기 공정거래 자체 정기점검 잰행 (~11월)
* 체크리스트 활용, 자체 점검 및 피드백

10월 공정거래 자율준수 자체 교육자료 작성 및 배포
* 표시광고법의 이해 ( 위반 사례 및 관리지침 교육)

대규모유통업법 관련 공정거래 온라인 학습평가 시행
* 대상: 영업직 507명 대상 온라인 평가 진행
2012. 11
공정거래 자율준수 자체 교육자료 작성 및 배포
* 전자문서관리시스템 활용법

영업 행위별 기준 정립 및 관리지침 수립
* 지점에서 진행하는 프로모션 등에 대한 관리지침
2012. 12
공정거래자율준수 관리자 변경
* 12월 3일 이사회를 통해 기획실 한인수 상무 선임
* 변경사유 : 조직개편으로 윤리환경팀 기획실 소속 변경

입사 1~2년차 대상 공정거래 심화교육 진행 (62명)
* 대규모유통업법 및 표시광고 등 공정거래 관련 교육

4/4분기 공정거래 자가점검 및 불공정거래행위 신고캠페인 진행
* 인트라넷/영업부서 사무실內, 불공정거래행위 유형 고지
* 협력사포탈사이트 內 불공정거래행위 신고센터 운영

공정거래 자율준수 자체 교육자료 작성 및 배포
* 내부 판촉관련 문서 작성법 재교육
2013. 01
공정거래 자율준수 실천 서약서 임직원 790명 서명
* 주요내용 : 공정거래자율준수 풍토 확산을 통해 공정한 기업문화 조성 실천

중소협력사 상품대금 조기지급 시행 (98개 업체)
* 공정거래 및 동반성장문화 확산 및 지속적 상생 관계 유지 목적

‘12년 하반기 신입사원 대상 공정거래 입문교육 진행 (9명)

공정거래 및 신선식품 반품처리 관련 교육자료 배포(전사 임직원 대상)
* 주요 법위반 사례 공유 및 업무 효율성 도모
2013. 02
설 명절 대비 윤리경영 실천프로그램 진행
* 협력사포털사이트, 그룹웨어 윤리규범 POP-UP 캠페인
* 윤리규범 임직원 실천지침 정직원 1,562명 교육 시행
* 윤리경영 실천의지 서신 협력사 대상 2,224건 이메일 발송
* 금품수수 신고센터 운영

공정경쟁연합회주관 부당내부거래 관련 공정거래 교육 이수(3명)
2013. 03
전사 CP조직 확대 개편 및 3기 CP담당자 임명 (44 -> 81명)

상반기 지점 CP담당자 업무협의회 진행

‘13년 상반기 하도급거래 관련 정기점검 시행
* 하도급 업체 28개社 관련 계약서, 대금지급 관련 법 위반 여부 점검

상반기 공정거래 자가점검 캠페인 진행
2013. 04
‘13년 1/4분기 실적기준 공정거래 정기점검 및 평가 (4월~)
* 지점별 점검기간 확대 및 증빙공문 등 전수점검

윤리/공정거래 정보 게시 및 불공정거래행위 신고센터 상시 운영
* 윤리/공정거래 게시 실적 : 공정거래 36건, 윤리경영 11건

대규모유통업법 및 경제민주화 법률 제,개정 이슈 공유
2013. 05
‘13년 상반기 CP 포럼 참석 (2명)

공정거래 관련 전자문서 이용율 현황 파악 및 피드백 (~6월)

공정거래 이슈 및 자율준수 관리기준 공유
* 계약 체결 및 서류의 보존 관리기준
2013. 06
개정 표준계약서 관련 적용 검토 (6월~)

갤러리아 공정거래홈페이지 공정거래 관련 법률 업데이트
* 공정위 소관 13개 법률 및 시행령 등 보완

판촉사원 관련 가이드라인 제정 설명회 참석(6/19, 3명)

알기쉬운 대규모유통업법의 이해 교육 참석(6/20~21, 3명)
2013. 07
한화갤러리아 자율준수관리자 변경 및 전사전파
* 기획실 박용범 실장으로 이사회 선임

‘13년 공정거래 CP 등급평가 신청 및 실적보고서 제출 (7월~)

‘13년 상반기 공정거래 온라인 평가 결과 공유(영업 관련 임직원 403명)
2013. 08
공정거래 이슈 및 자율준수 관리기준 전사 공유
* 특약매입 표준계약서 개정(인테리어 비용 분담 기준)
* 판촉사원파견가이드 제정(파견절차 명시, 매출목표 부여금지)

공정거래 관련 외부교육 참석 (공정경쟁연합회)
* 동반성장 이행평가 및 기준 설명회 (8/23, CP담당자1명)
* 판매장려금 관련 공청회 참석(8/23, CP담당자 1명)
2013. 09
‘13년 2/4분기 공정거래 정기점검 (9월~)
* 대상 : 전 지점 및 상품실 (2분기 실적대상)

추석명절 윤리경영 실천프로그램 진행(9월)
* 협력사 대상 윤리경영 의지 전파(이메일 서신 발송, 2,399개)
* 금품수수 신고센터 운영(자진신고5건, 반송 및 사회공헌 활용)
* 윤리규범 팀장 주관 교육(1,373명) 및 팝업 캠페인 시행
2013. 10
‘13년 공정거래 CP 등급 자율준수관리자 면접평가
* 평가대상 : 자율준수관리자(기획실장) 및 실무담당자

공정경쟁연합회주관 공정거래법 및 대규모유통업법 관련 교육 이수(2명)
2013. 11
‘13년 공정거래 CP 등급 기업현장 방문 평가
* CP운영 현황 소개 및 주요 우수 사례 PT

공정거래 이슈 및 자율준수 관리기준 전사 공유
* 판매장려금의 부당성 심사 지침 시행(부담 판매장려금 수령 금지)
* 하도급법 징벌적 손해배상 시행(위반 시 3배의 손해배상 의무)
2013. 12
’13년 하반기 공정거래 정기점검 (12월~)
* 대상 : 전 지점 및 상품실 (하반기 실적대상)

’13년 하반기 정기 CP순회 교육 (12월~)
* 정기교육 후 이해도 평가(20문항) 시행 및 설문조사 진행

’13년 하반기 공정거래 온라인 평가 결과 공유(영업 관련 임직원 414명)

입사 1~2년차 영업직 직원 공정거래 심화교육

’13년 하반기 불공정거래행위 신고 캠페인 진행
2014. 01
’14년 CP운영계획 수립
* CP등급평가지표 기준 준용하여 CP운영 방향 설정 및 효율화
* 구축(C), 확산/전파(D), 운영(O), 평가(E) 4가지 부분에서 분기별
운영계획 수립(중점운영사항은 ‘13년 등급평가 피드백 수렴)

‘14년 전사 CP운영 담당자 임명 (총 80명)
* 9개실/점, 35개팀, CP담당(정)35명, (부)45명 구성

‘14년 임직원 자율준수실천 전자서약 진행 (전사 임직원 888명)

설명절 윤리경영 실천프로그램 운영
* 협력사포털사이트, 그룹웨어 윤리규범 POP*UP 캠페인
* 윤리규범 임직원 실천지침 정직원 1,396명 교육 시행
* 윤리경영 실천의지 대표이사 서신 협력사 대상 1,771건 이메일 발송
* 금품수수 신고센터 운영
2014. 02
‘14년 동반성장협약 체결 진행 (협력업체 총 379개)
* 납품대금지급 현금 결제 100%
* 전자외상매출 채권담보대출 지원 (신청 시 선지급)
* 상생펀드 150억 운영 (대출 시 금리인하 적용)
* 협력사 세일즈/CS교육 지원 및 우수 사원 포상

전 지점 CP담당자 업무협의회 진행

신입사원 공정거래 입문과정 교육

공정경쟁연합회 주관 공정거래 유통거래 분야 간담회 참석(4인)
2014. 03
‘14년 1/4분기 공정거래 정기점검
* 대상 : 전 지점 및 상품실 (‘14년 1월~3월 실적대상)

공정거래 이슈 및 자율준수 관리기준 전사 공유
* 유통분야 납품업체 대상 특별서면실태조사 내용 공유
* 유통분야 비정상적 거래관행에 대한 시정계획 발표 공유
2014. 04
백화점협회 주관 제조/유통 상생협의회 참석 (4/25)
* 동반성장자금, 공동교육 등 공동사업 추진 계획 공유

공정거래 이슈 및 자율준수 관리기준 전사 공유
* 공정위, 대형마트3사 현장조사 실시 관련 사항 공유
* 판매장려금 부당성 심사 지침 내용 공유
2014. 05
‘14년 상반기 하도급 정기점검 진행 (5/21)
* ’13년도 하도급 대금지급내역 851건 전수검사 진행

  ‘14년 1분기 전자문서시스템 이용률 전사 공유
* 전자공문서 및 전자약정서 체결률 공정거래 평가 반영

공정경쟁연합회 주관 공정거래 유통거래 분야 간담회 참석(3인)
2014. 06
’14년 상반기 공정거래 온라인 평가 진행 (이글오피스 활용)
* 직급별(팀장, 팀원), 직무별(영업, 판촉) 평가방법 적용
* 영업 관련 부서 임직원 약 400명 대상 진행
 * 설문조사 병행 진행으로 피드백

6월 컴플라이언스 통합점검
* 행사상품 표시광고 위반여부 (소비자오인 등)

공정거래 자율준수 메세지 갱신 (6/18)
* 이해관계자(고객,협력사 등) 대상 공정거래 자율준수 의지 전파

2014. 07
’14년 상반기 공정거래 온라인 팝업 캠페인 진행 (7/7~11)
* 13가지 불공정거래 유형 공유 (이글오피스 pop-up)
* "불공정거래 신고센터" 공유 (협력사포탈사이트)

개정 공정거래법 업무 프로세스 수립 및 공유 (7/11)
* 발생(구매)부서가 사전검토 사항 4가지 명시
* 당팀 및 법무팀 (전자)의뢰 프로세스 수립

’14년 2/4분기 공정거래 정기점검
* 대상 : 전 지점 및 상품실 (‘14년 1월~3월 실적대상)

’14년 상반기 공정거래 정기교육 진행
* 대상 : 전 지점 및 상품실 (정기점검 병행 진행)

‘14년 2분기 전자문서 이용률 파악 및 전사 공유
2014. 08
공정거래 이슈 및 자율준수관리 기준 공유 (8/4)
* 특약매입 거래 단계별 비용 정의 및 배경
* 부당성 심사기준 및 주요 법위반 사례 제시

‘14년 상반기 신입사원 자체입문 공정거래 교육 (8/5)
* 신입사원 : 총 13명(남6 여7, 제주도면세점 1명 포함)

전국경제인연합, 공정거래법 위반행위 세미나 (8/27)
* 참석인원 : 컴플라이언스팀2명 / 법무팀 1명

공정경쟁연합회, 공정거래 실무 온라인교육 (8/1~31)
* 수강인원 총 2명 (한성구매니저, 정준용)

2014. 09
‘14년 추석명절 윤리경영 실천프로그램 (8/23~9/14)
* 윤리경영 실천의지 전파 이메일 발송 (1,926개 협력사)
* 윤리규범 실천서약 1,636명 온라인서명 (8/26~9/3)
* 전사 팀장주관 윤리규범 임직원 실천지침 교육 시행
* 협력사포탈사이트 ‘선물 안주고/안받기 캠페인’ 진행

공정거래 이슈 및 자율준수관리 기준 공유 (9/3)
* ‘위반행위 고발에 관한 지침’ 개정 시행 공유
* 계약서/인테리어 키워드 관련 주요 Q&A 공유

2014. 10
’14년 3/4분기 공정거래 정기점검
* 대상 : 전 지점 및 상품실 (‘14년 7월~9월 실적대상)

‘14년 3분기 전자문서 이용률 파악 및 전사 공유

제2차 유통/제조 상생협의회 참석 (10/31)
* 백화점 임원 및 백화점협회 부회장 등 7 명 참석

공정위, 유통분야 공정거래 간담회 참석 (10/30)
* 홍익대(조치원)국제연수원, (컴플라이언스팀3인 참석)

2014. 11
’14년 공정거래 심화교육 (11/28)
* 입사 1~2년차 영업 관련 직군 대상 공정거래 특별교육
* 대규모유통업법의 이해, 심결사례연구, Risk 자가진단

’14년 하반기 공정거래 온라인 팝업 캠페인 진행 (11/17~21)
* 13가지 불공정거래 유형 공유 (이글오피스 pop-up)
* "불공정거래 신고센터" 공유 (협력사포탈사이트)

공정거래위원회 기업거래정책국 제도개선 특강 참석 (11/19)
* 참석인원 : 컴플라이언스팀2명

부당내부거래 규제 관련 심층 분석 특강 참석 (11/25)
* 참석인원 : 컴플라이언스팀2명

2014. 12
하반기 하도급 정기점검(12/15~18, ’14년 실적대상)
- 4대불공정행위, 계약서, 대급지급 관련 점검
- 14개 하도급 거래업체(타임월드 9개)대상

하반기 공정거래 온라인 평가 (12/8~26)
- 총444명 수료, 대규모유통업법 외 관련 법규 온라인 평가

‘14년 공정거래 자가진단 설문조사 시행 (12/30~)
- 영업관련 직군 409명 대상 온라인 POP-UP 설문
- 설문결과 ‘15년 CP운영계획 반영 예정

부당내부거래 규제 관련 심층 분석 (11/25)
- 총 2명 : 컴플라이언스팀 한성구매니저, 정준용

2015. 01
’15년 1분기 공정거래 정기점검 (‘14년 4분기 실적 대상)
- 센터시티(1/14~16), 명품관(1/19~20), 진주점(1/21~23),
타임월드(1/26~28), 수원점(1/29~30), 상품1/2실(2/3~5)
- 시식행사, 경영정보 제공 요구금지 관련 점검

’15년 상반기 공정거래 정기교육 (1/14 ~ 2/4)
- 전사 영업관련 직군 및 바이어 (약 200명 대상)

‘15년 전사임직원 자율준수서약 진행 (1/19~25)
- 영업관련 일반직 831명 대상, Apis 전자서약 시행

'15년 CP운영계획 수립
- 공정거래자율준수를 위한 '15년 모니터링, 평가, 교육 등 계획 수립
- 모니터링, 교육, 자가진단 결과에 대한 피드백 강화
- 법률 Risk 사전 검토/협의 제도 정착으로 효율적 영업지원 강화
2015. 02
설명절 윤리경영 실천프로그램 (시행 : 2/3~)
- 윤리경영서신 협력사 1,968개 대상 발송, 2.3(화)
팀별 자체 교육 및 캠페인 시행 (2/3~2/17)

‘15년 동반성장협약 품의 및 진행 (체결일자 2/7)
- 동반성장 체결 대상 총 366개 (갤 270개, 타 96개)
- 마진인하합의서 대상 총 72개 재체결 예정(2월 중)

신입사원 대상 공정거래 입문 교육 시행 (2/26)
- ‘14년 하반기 입사, 대상자 총 6명 (남2, 녀4)

컴플라이언스 경영 전문가 과정 이수 완료 (2/9~2/27)
- 집체교육 3/3~4에 이수 예정, 장소 : 공정경쟁연합회
2015. 03
‘15년 전사 CP담당자 임명 시행 (3/6)
- 전사 CP담당자 총 79명 임명 (정 : 35명 / 부 : 44명)

전사 자율준수관리자 변경 (3/3)
- 기획실장 → 경영지원실장(한인수상무)으로 변경

CP담당자 업무협의회 화상회의 진행 (3/23)
- 참석자 : 지점 CP담당자 5명 + 컴플라이언스팀 2명
- 주제 : 공정위 정책동향에 따른 업무방향 설정
2015. 04
공정거래의 날(4/1) 자율준수 메시지 전파 (4/1)
- 자율준수관리자 메시지 공정거래 홈페이지 게시
- 공정거래 자율준수 메시지, 커뮤니케이션팀 감수

공정위(유통거래과장)유통업체 임원 간담회 (4/24)
- 참석자 : 전사 자율준수관리자, 컴플라이언스 팀장

패션-백화점 협회 상생협의회 참석 (4/22)
- 참석자 : 상품본부실장
2015. 05
’15년 2분기 공정거래 정기점검 (‘15년 1분기 실적 대상)
- 판촉행사 및 불공정거래 행위 집중
- 시식행사, 경영정보 제공 요구금지 관련 점검
2015. 06
내부거래 검토절차 재정립 및 시행안 (6/3)
- 계열사와 거래 시 관련 법규 검토 절차 강화
내부거래 검토 협의체 구성안
2015. 07
’15년 3분기 공정거래 정기점검 (‘15년 2분기 실적 대상)
- 판촉비용 부당한 전가 및 판촉사원 파견 관련 법규 준수 여부
- 시식행사, 경영정보 제공 요구금지 관련 점검
2016. 01
• 입사1,2년차 대상 심화교육 및 평가(1/14~15)
- 대상 : 총 34명(영업/매입/면세/e-커머스 부문) 집합교육
- 정책 및 법규사항 및 법위반예방에 대한 심화교육 등 (8시간)

• ‘16년 설명절 윤리경영실천 프로그램 운영 (1/27~2/19)
- 윤리경영동참 대표이사 명의 이메일(2,000개 협력사, 1/27)
- 금품/향응 수수신고센터 집중운영 및 윤리규범 자체교육

• 전자계약서 체결업무 개선 및 임직원 교육 (1/27~3/3)
- 사후체결 예방을 위한 업무 개선 및 전사 교육 (2/22~23)
- 모바일 전자계약 결재 추가 및 서명단계 당사 선서명으로 변경
- 계약시작일 D-5~3일內 작성만 허용(당일작성 금지)
2016. 02
• 중소기업 416개사(면세점 50개) 동반성장 협약 체결 (2/4)
- 생식품 영세업체 대금조기지급 및 동반성장 펀드 조성(200억)
- 중소 협력사 마진인하 시행 (68개 업체)
- 충남 창조경제혁신센터 지역특산 매장(아름드리) 오픈 및 지원
(전용매장 인테리어비 전액 지원 및 동업계 최저 마진 적용)
2016. 03
• ‘16년 1분기 전사 공정거래 정기점검 (3/24~4/15)
- 대규모유통업법 준수 여부 전반 등 대외기관 점검기준 준용
- 지점(면세점 포함)및 매입부 2~3일간 법위반 여부 현장점검
2016. 04
• 2016년 상반기 공정거래 세미나 참석의 건  (4/26~27)
- 공정경쟁연합회 주관, 제도개선 의견 공정위-업계 공유
- 참석자 : 컴플라이언스팀 공정거래담당자 2명
2016. 07
• '16년 상반기 CP운영결과 및 하반기 CP운영계획 이사회 보고 (7/4)
- CP개선활동, 준법 및 윤리경영, 교육 등에 대한 운영결과 및 계획 등

• 백화점 거래개선 종합대책 관련 전사 교육 시행 (7/12~22)
- 주제 : 백화점 자율적 개선사항 재공유 및 공정위 정책 변화 등
- 대상자 : 5개지점 영업기획팀 공정거래 담당자 및 영업부서 담당자
2016. 08
• '16년 공정거래 온라인 평가 시행 (8/17~26) 
- 직무별(영업/판촉/매입) 대규모유통업법 준수 및 최근 이슈사항 교육/평가
- 대상자 : 영업/판촉/매입부서, 총 493명
- 범위 : 직무별 대규모유통업법(고시,심사지침) 및 백화점 자율거래개선 방안
2016. 09
• ‘16년 추석명절 윤리경영실천 프로그램 운영 (9월)
- 협력사 2,000개 대상, 윤리경영동참 대표이사 명의 이메일 발송
- 윤리규범 자체 교육 및 서약서 서명 진행
- 윤리경영 실천 캠페인(Pop-up) 운영
2016. 10
• 2016년 상반기 공정거래 세미나 참석의 건  (10/25)
- 공정경쟁연합회 주관, 제도개선 의견 공정위-업계 공유
- 참석자 : 컴플라이언스팀 공정거래담당자 2명
2016. 11
• ‘16년 하반기 전사 공정거래 정기점검/교육 시행 (11/9~12/2)
- 판촉, 계약, MD실적의 대규모유통업법 준수여부 
- 5개 지점 영업부서 및 상품본부/면세사업본부 매입부서
- 공정위 정책이슈, 대규모유통업법 조문별 내용 및 위반사례 등 교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