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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P 세부운영 활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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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공정거래 신고센터

예방활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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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적

01 공정하고 투명한 경영 실천을 위한 기반 구축
02 공정거래법 위반행위에 대한 예방
03 공정거래자율준수에 대한 중요성의 전 임직원의 인식
04 자율준수프로그램의 실질적 운영을 위한 견제 활동

운영방안

다양한 사전 예방 시스템 (ON, OFF-LINE) 운영으로사전 예방 ON, OFF-LINE 질의/응답, 행사 시행전 협의 및 문의
내부 감시 시스템 운영 정기/수시점검 보고(자율준수위원 중심 진행)
					제보/신고 시스템('핫 라인')
조직별 자율적 사전예방 체계(팀/사업부) 조직단위별 자율적 CP운영 (교육/자체점검, 팀내문제점 등)
					1) 사업부별 자율적 CP운영 - 실적보고(분기별)
					2) 팀별 CP분임토의 - 실적보고(월1~2회)
					윤리경영 지원 CP Helper제도 운영
					점별 CP운영 애로점 등 집중지원
업무개선, 전사공유 공정거래법 자율준수를 위한 업무 시정 및 개선

결과보고

자료 축적 : 자율준수 편람에 적용 (UP-DATA)
			- 위반사항 시정 조치 명령, 감사 의뢰 및 제재조치 요청
			- 재발방지책 수립, 전사 통보 운영

사전모니터링 시스템

단순 질의 사항 (질의/응답) 사내 통신 활용 (공개) - 이글오피스 접속 → 질의 응답 클릭(양식 다운) → 양식작성 → 확인/전송 → 응답 메일 수신 유선활용:자율준수실무담당 및 전사자율준수담당 전화 상담 02-410-7264, 7282, 7634
행사 시행전 협의 및 문의 행사 시행전 협의 및 문의
					- 현장에서의 행사 시행전 사전모니터링 업무 FLOW 의거 진행 (세부 내용 협의 필요시, 자율준수위원 소집, 협의)

행사 시행전 사전 모니터링 업무 Flow (협의/문의)

본부
  • 1. 질의
    1. 시행 예정 부서
    2. 1차(자율준수실무담당-해당부문 실무담당)
    3. 2차(전사 자율준수담당-컴플라이언스팀)
    4. 3차(공정거래위원회)
  • 2. 응답(위반여부)
    1. 3차(공정거래위원회)
    2. 2차(전사 자율준수담당-컴플라이언스팀)
    3. 1차(자율준수실무담당-해당부문 실무담당)
    4. 시행 예정 부서
각 점
  • 1. 질의 : 시행 예정 부서는 각 점 자율준수담당에게 질의함
    1. 1차(자율준수실무담당-해당부문 실무담당)
    2. 2차(전사 자율준수담당-컴플라이언스팀)
    3. 3차(공정거래위원회)
  • 2. 응답(위반여부)
    1. 3차(공정거래위원회)
    2. 2차(전사 자율준수담당-컴플라이언스팀)
    3. 1차(자율준수실무담당-해당부문 실무담당)
    4. 점 자율준수담당
    5. 시행 예정 부서
행사 시행 전, 위반여부 문의 및 협의/질의 사항발생
  • 1차 : 행사내용 정리
  • 2차 : 관련 법규 자료 조사 (공정거래법, 자율준수업무편람)

*행사 시행전 예방활동 FLOW 진행 후, 시행(필요 시 협의/합의)

내부 감시 시스템

세부 운영 방안 (정기/수시점검)
  • 자율준수관리자 주관, 전사자율준수담당/자율준수실무담당 중심 시행
  • 년간 계획 수립 시행
  • 정기/수시 점검 활동
  • 전체 공동 점검 후, 위반 정도에 따라 시정내용을 집중 점검
정기점검
  • 방식1) 전체 동시 점검 : 4월, 10월 (점검자 → 자율준수위원)
  • 방식2) 집중 점검 : 1월, 7월, 대상 부서 or 점선정 집중 (점검자 → 자율준수위원 공동) 단, 방식2)는 방식1)에 의해 시행 여부 결정
수시점검
  • 각 부서별 상황 발생시 해당부서 or 점시행 (점검자 → 자율준수위원 해당 자율준수위원) → 사전 행위 : 주요 체크리스트로 점자체점검 및 자료 준비
  • 자율준수관리자 지시

중점 업무 flow

  1. 점검 계획의거 세부계획 수립(자율준수 관리자 권한으로 수시점검 시행가능)
  2. 해당점포/부서 통보
  3. 점포 자율준수 담당에 시행 예정 통보, 해당점포/부서 점검
  4. 점검결과 해당부서 책임자 확인
  5. 자율준수관리자에게 결과 통보
  6. 자율준수관리자 위반 경/중 판단(1차)
  7. 1.현장시정 또는 시정계획서 수령 2.인사위원회 회부(경고 등)
  8. 필요시 재발방지책 수립 및 전사 통보/공유
  9. 자료 축적

내부 감시 결과 조치

제재기준
  1. ① 인사규정 및 취업규칙에서 정하는 제재기준의 범위 內의 인사제재 조치 필요 시, 즉시 제재(인사)위원회 회부할 수 있으며, 이 경우 제재조치는 제재(인사)위원회의 결정에 따릅니다.
  2. ② 법 위반행위로 공정거래질서에 반하거나 회사 또는 협력업체에게 중대한 손실 발생 및 기업 이미지 실추 등 위반의 정도에 따라 제재 기준을 차등하여 반영합니다.
  3. ③ 자율준수관리자는 위반 사안에 따라 관리 책임의 범위를 정할 수 있으며, 또한 제재조치를 감경 및 가중 할 수 있습니다.
  • ※ 현장 즉시 시정 가능 (경미 사안) : 경고 조치
  • ※ 위반 관련자 별도 집합교육 (2 ~ 4시간) : 공정경쟁연합회 주관 사외교육 포함
  • ※ 시정조치 불이행 시 : 동일 위반 내역의 1단계 상향 조정하여 추가 제재조치
  • ※ 위반 실적 누적 관리 : 당회 차 점검일 기준으로 역산하여 당회 차 점검. 결과를 포함한 총 3회 차 점검 결과를 누적 산정 관리, 과거 1.5년(년도 기준)을 초과하지 않습니다.
    • ※ 기타
    • 1. 1항목 내 점검 건수의 50%이상 또는 3항목이상 위반 시 1단계 상향하여 제재 조치 적용
    • 2. 시정조치 불이행 시, 동일 위반 내역의 누적횟수 1단계 상향 조정하여 추가 제재조치를 취합니다.
내부 감시 결과 조치표
구분 1회 2회 3회
행위자 지정항목 시정계획서 + 경고 시정계획서 + 경고장 시말서+경고장또는 인사위원회 회부
특별관리항목 시정계획서 + 경고장 시말서+경고장 또는 인사위원회 회부
관리자 경고 시정계획서 + 경고장 + 전체 자율 재점검/시정 시말서+경고장 또는 인사위원회 회부
자율준수운영 우수팀 포상 방안 - 공정거래법 자율준수에 현저한 공로가 있는 자에 대하여 자율준수관리자가 포상을 추천하여 포상 할 수 있으며, 세부적인 사항은 자율준수 관리자가 관련 부서와 협의하여 진행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