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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 장 총칙

제 1 조 (목적)
① 자율준수관리자는 명확한 권한과 책임을 부여 받을 수 있도록 대표이사 또는 이사회를 통해 선임한다.
② 자율준수관리자의 임명 사실을 전 임직원에게 문서, 전자문서, 홈페이지 게시 등의 방법을 통해 전 직원에게 전달되어야 한다.
③ 위 ①항의 자율준수관리자가 결원 시 그 후임자가 당연직으로 승계한다.
제 2 조 (적용범위)
한화갤러리아의 모든 임직원은 이 규정이 정하는 바에 따라야 한다.
제 3 조 (용어의 정의)
이 규정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 각 호와 같다.

① ‘자율준수’는 회사에 적용되는 경쟁관련 법령, 규정 등에서 정한 요건을 자율적으로 충족시키는 것을 말한다.
② ‘공정거래 관련법규’은 공정거래법, 약관의 규제에 관한 법률, 하도급거래 공정화에 관한 법률, 표시광고의 공정화에 관한 법률, 대규모 소매점 업 고시, 경품 고시 등 경쟁촉진과 공정거래질서의 유지를 목적으로 제정된 제반 법규를 말한다.
③ ‘경쟁당국’은 경쟁법의 집행을 담당하는 정부기관으로 공정거래위원회를 말한다.
④ ‘자율준수프로그램(CP : Compliance Program)’은 자율준수를 구체적으로 실천하기 위한 행동요소와 실행방안을제시한 것이다.
⑤ ‘자율준수관리자’는 자율준수프로그램의 운영을 총괄하는 자를 말한다.
⑥ ‘자율준수담당자’는 자율준수프로그램을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하여 적정한 단위로 자율준수업무를 지정 받은 자를 말한다.

제 2 장 조직구조 및 업무분장

제1절 자율준수관리자
제 4 조 (선임과 해임)
① 자율준수관리자는 명확한 권한과 책임을 부여 받을 수 있도록 대표이사 또는 이사회를 통해 선임한다.
② 자율준수관리자의 임명 사실을 전 임직원에게 문서, 전자문서, 홈페이지 게시 등의 방법을 통해 전 직원에게 전달되어야 한다.
③ 위 ①항의 자율준수관리자가 결원 시 그 후임자가 당연직으로 승계한다.
제 5 조 (권한과 의무)
① 자율준수관리자의 권한은 다음 각 호와 같다.
1. 자율준수 실태에 대한 점검, 조사권
2. 공정거래 관련법규를 위반한 사항에 대한 개선, 시정요구권
3. 직무를 수행함에 있어서 필요한 자료 및 정보의 제출요구권
4. 기타 이사회가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권한

② 자율준수관리자의 의무는 다음 각 호와 같다
1. 선량한 관리자로서의 주의 의무
2. 공정거래 자율준수를 효율적으로 운영할 의무
제 6 조 (직무)
자율준수관리자는 공정거래 자율준수의 효율적 운영을 위하여 다음 각 호의 직무를 수행한다.

1. 자율준수프로그램의 운영
2. 자율준수와 관련된 계획 및 수립
3. 자율준수 실태에 대한 정기감사(점검)를 반기 1회 이상 실시
4. 감사결과에 대한 인사위원회 상정 및 시정요구
5. 기타 공정거래 관련법규를 위반한 사항에 대한 개선 및 시정요구
6. 자율준수규정에 대한 임직원 교육
7. 자율준수행동강령의 제정 및 운영
8. 자율준수 활동결과에 대한 기록유지
9. 자율준수 활동계획과 상황에 대한 대표이사 및 이사회 보고
10. 경쟁당국과의 협조 및 지원
11. 기타 자율준수관리자가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사항
제 7 조 (인사상 불이익 부과금지)
회사는 자율준수관리자 업무집행의 객관성, 독립성 확보를 위하여 당해 업무수행과 관련된 사유로 자율준수 관리자에게 인사상의 불이익을 부과하여서는 아니 된다.
제2절 전담조직 및 임직원
제 8 조 (전담부서)
① 자율준수관리자의 직무수행을 보조하며, 회사전체의 자율준수업무는 자율준수관리자가 지정하는 부서에서 주관한다.
단, 법적 사항에 대한 자문 및 협조는 법무팀에 의뢰할 수 있다.
② 자율준수의 프로그램의 효과적 운영을 위해 충분한 예산과 인원을 확보하여야 한다.
제 9 조 (회사의 지원)
① 회사는 자율준수관리자의 효율적인 업무수행에 필요한 인적,물적 자원을 적극적으로 지원하여야 한다.
② 자율준수관리자는 회사의 비용으로 전문가의 조력을 구할 수 있다.
제 10 조 (자율준수책임자/자율준수담당자)
① 자율준수관리자는 각 사업장의 공정거래 자율준수관리를 위해 사업장의 자율준수책임자를 별도로 지정 운영할 수 있다.
② 자율준수관리자는 각 사업장의 자율준수책임자에게 공정거래 자율준수 업무를 총괄관리 하도록 권한을 부여할 수 있다.
③ 자율준수관리자는 각 부서 및 사업장 등 일정 조직 규모별로 자율준수담당자를 지정하고 사업장내 공정거래 업무를 진행 운영할 수 있다.
④ 자율준수담당자는 소속부서의 자율준수 프로그램의 수립 및 운영에 관하여 자율준수책임자 및 자율준수관리자의 자문 또는 협의를 받아야 한다.
제 11 조 (임직원의 채무)
① 모든 임직원은 공정거래 관련법규를 준수하여야 한다.
② 임직원은 업무수행과 관련하여 공정거래 관련법규 위반가능성이 있다고 판단될 경우에는 자율준수관리자의 자문 또는 협의를 받아야 한다.
③ 임직원은 소관업무를 수행함에 있어 공정거래 관련법규 위반사항을 발견한 경우에는 이를 지체 없이 자율준수관리자에게 보고하여야 한다
제3절 자율준수협의회
제 12 조 (설치 및 구성)
① 자율준수관리자는 자문기구로서 관련부서의 팀장 및 관계자로 구성된 자율준수협의회를 운영 할 수 있으며, 의장은 자율준수관리자로 한다.
② 자율준수협의회 구성원은 사안에 따라 자율준수관리자가 지정할 수 있다.
제 13 조 (역할)
자율준수협의회의 역할은 다음 각 호와 같다.
1. 자율준수의 기본방침 설정
2. 중요사항에 관하여 심의하고 필요한 조치를 권고하거나 자문
제4절 제재위원회(인사위원회)
제 14 조 (설치 및 구성)
① 제재위원회 설치 및 구성은 인사위원회 규정에 따른다.
② 자율준수관리자는 자율준수의 운영 및 공정거래법 위반자에 대하여 인사체제 조치필요시 제재위원회에 회부할 수 있다.
제 15조 (역할)
제재위원회는 공정거래 관련법규 위반 임직원에 대한 제재조치를 할 수 있다.

제 3 장 자율준수프로그램의 운영

제 16조 (자율준수편람)
① 자율준수관리자는 공정거래 자율준수를 위한 세부지침인 자율준수편람을 제작하여 배포하여야 한다.
② 자율준수편람은 회사의 조직과 특성에 맞게 작성하여야 한다.
③ 관계법령 및 규정 등의 변경이 있을 때에는 관련내용을 지체 없이 자율준수편람에 반영하여야 한다.
제 17 조 (교육프로그램의 실시)
자율준수관리자는 자율준수 규정과 관련하여 임직원을 대상으로 연1회 이상 교육을 실시하여야 하며, 필요한 경우에는 수시로 보수교육을 실시 할 수 있다.

① 자율준수관리자는 임직원이 자율준수관행이 정착될 수 있도록 지속적이고 체계적인 자율준수교육을 실시한다.
② 공정거래 관련법규 위반 가능성이 높은 분야의 임직원에게는 반기당 2시간 이상 교육을 실시하여야 한다.
③ 자율준수관리자는 교육의 실효성을 보장하기 위하여 교육내용이나 교육방법을 주기 적으로 점검하여 교육프로그램의 질적인 향상을 도모한다.
④ 교육내용은 자율준수 규정의 주요내용이 변경되거나, 경쟁법령의 개정에 따라 임직원이 인지하여야 할 사항 등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사항들로 한다.
⑤ 자율준수교육에 관련하여 필요한 세부사항은 자율준수관리자가 별도로 정할 수 있다.
제 18조 (감사(모니터링)제도)
자율준수관리자는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방법에 의하여 자율준수프로그램의 준수 여부를 반기 1회 이상 확인하여 이사회에 보고하여야 한다.
1. 임직원의 자율준수 실태 등에 대한 점검, 조사
2. 자율준수관리자의 요구에 의하여 각 부서별로 작성한 각종 체크리스트의 검토 및 확인
3. 자율준수관리자의 요구에 의하여 제출된 각종 자료의 검토 및 확인
4. 자율준수관리자는 중대한 위반행위가 발생하였을 때 즉시 대표이사에게 보고하여야 한다.
제 19조 (공정거래 관련법규 위반 임직원에 대한 제재)
1. 자율준수관리자는 공정거래 관련법규 위반자에 대해서는 회사의 관련규정이 정하는 바에 따라 위반 정동에 상응하는 제재조치를 하여야 한다.
2. 제재조치의 대상에는 관련법규 위반행위 자체뿐 아니라 이를 명시적 또는 묵시적으로 권유하거나 인정한 행위도 포함한다.
3. 자율준수관리자는 공정거래 관련법규 위반사항에 대하여 당해 임직원에게 시정을 요구할 수 있다.
4. 위반사항 및 시정내용을 파악하고 경영에 반영하여야 한다.
제 20 조 (문서관리)
① 자율준수에 관한 기본 문서들은 자율준수관리자의 책임아래 분류되고 보관되어야 한다.
② 법적으로 중요하다고 판단되는 문서는 추후 증빙자료로 활용될 수 있도록 철저하게 작성 보관되어야 한다.
③ 자율준수 활동에 관한 모든 문서는 정확하게 기록되고 최신의 정보를 담아야 한다.
제 21 조 (포상)
자율준수관리자는 공정거래법 자율준수에 현저한 공로가 있는 자에 대하여 포상을 추천 할 수 있으며, 세부적인 사항은 자율준수 관리자가 관련 부서와 협의하여 정한다.
제 22조 (제보 절차)
① 회사 임직원은 공정거래법 위반 사례 발생 또는 발생 가능성이 있는 경우 자율준수관리자 또는 회사에 제보 할 수 있다.
② 제보는 갤러리아 홈페이지 공정거래자율준수 사이트의 제보/신고(핫라인)에 신고 또는 이메일, 우편, 전화, 팩스 등으로 할 수 있으며, 제보자 의 신분은 법에 의해 강제되지 않는 한 비밀로 보장하여야 한다.
③ 자율준수관리자는 제보 받은 내용에 대하여 음해 목적으로 조작되었는지 판단하여, 음해 목적이 없다면 위반 사항에 대하여 전담부서에 조사를 명 할 수 있으며, 전담부서는 조사 후 조사 내용을 자율준수관리자에게 보고하여야 한다.
④ 자율준수관리자는 위반 사항이나 위반 가능성이 발견 된 경우 시정조치를 취하고 대표이사에 보고하여야 한다.
제 23조 (제보자 보호)
① 제보자는 제보행위로 인하여 어떠한 불이익도 받지 않아야 한다
② 제보자가 제보를 함으로써 어떤 형태로든 불이익을 입었다고 믿는 경우는 서면으로 자율준수관리자에게 구제를소명할 수 있고, 자율준수관리 자는 이를 검토하고 조사하여 제보자에게 불이익이 가하여졌다면 대표이사에 보고하고, 대표이사는 시정 명령을 취할 수 있다.

제 4 장 평가 및 공시

제 24 조 (운영성과 평가)
① 자율준수프로그램이 효과적으로 작동하고 있는지를 주기적으로 평가하여 그 결과를 프로그램 운영에 반영하여야 한다.
② 운영성과 평가는 자율준수관리자가 하되, 필요에 따라 외부전문가의 자문을 구할 수 있다.
제 25 조 (공시)
① 자율준수관리자는 자율준수프로그램의 운영상황을 회사 홈페이지에 공시하여야 한다.
② 각종 회의자료, 영업보고서 등에 자율준수 현황을 포함시켜 임직원의 자율준수 풍토를 조성하여야 한다.
제 26 조 (경쟁당국과의 관계)
자율준수관리자는 경쟁당국인 공정거래위원회와 정보교환, 의사소통 등을 원활하게 하여 긴밀한 관계를 유지하여야 한다.
제 27 조 (위임)
자율준수관리자는 이 규정의 효율적이고 원활한 운영을 위하여 추가적인 세부사항을 별도로 제정 및 개정 운영할 수 있다.

부칙

제 1 조 (시행시기)
본 규정은 2009년 3월 1일부터 시행한다.
제 2 조 (제재)
자율준수프로그램 운영을 저해하거나 위반되는 행위를 한 임직원을 징계할 수 있다
제 3 조 (자문)
공정거래 관련법규를 해석하거나 이행함에 있어서 의문이 생기면 자율준수관리자 또는 자율준수협의회와상의하고 자문을 받아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