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명품관 영업1팀 이도담 대리

story 02

theme 1

직무 관련 Q&A

1. 갤러리아의 영업관리는 어떤 일을 하나요?

영업관리는 기본적으로 자신이 맡고 있는 Floor 내 브랜드들의 영업 활동을 위한 전반적인 일을 맡게 됩니다. 주로 매장 매출관리, 마케팅 계획 수립, 프로모션 기획, 브랜드 PR, 매장 디스플레이 관리, 브랜드 입퇴점 진행, 신규/팝업 브랜드 발굴, 상품 및 물량 관리, CS 및 백화점 환경 관리 등의 업무를 진행합니다. 즉, 백화점 현장에서 일어나는 A to Z 모든 것을 맡는다고 볼 수 있습니다.

2. 영업관리의 하루일과는 어떻게 되나요?

상황에 따라 매우 유동적인 편이지만, 가장 일반적인 하루 일과를 설명하겠습니다. 우선 출근을 하면 전일 매출실적 및 특이사항을 확인하고, 그 날 진행해야 하는 업무를 우선순위에 따라 정리하며 하루 계획을 세웁니다. 오전에는 우선 백화점 오픈 전 매장에 방문하여 매장 환경, 브랜드별 출근인원, 당일 진행되는 판촉/이벤트 등을 체크하며 본격적인 백화점 영업에 앞서 이상 사항은 없는지 점검합니다. 그리고 차월 마케팅 계획, 주간 업무보고 자료, 진행 예정 프로모션 품의서, 진행 완료된 행사 결과 보고서 등 서류 업무 작업을 합니다. 점심식사 시간에는 동료들과 근처 맛집을 찾아가기도 하고, 브랜드 담당자를 만나 식사를 함께하며 미팅을 진행하기도 합니다. 보통 오후에는 백화점의 매출이 가장 많이 발생하는 시간대이기 때문에 주로 매장에서 근무를 하는데요, 이때 브랜드 매장을 방문하여 상품 입고 확인 및 매출 관련 상담을 진행하고, 쇼핑을 하는 고객님들의 문의사항에 응대하기도 합니다. 새로운 시즌 신상품이 본격적으로 입고되는 시기에는 브랜드 본사에 방문하여 컬렉션 PT를 듣거나, 주변 다른 백화점의 사업장을 방문하여 어떤 프로모션을 진행하는지, 새로 입점되는 브랜드는 없는지 확인을 위해 시장조사를 갑니다. 종종 브랜드 외부 행사에 초대받아 파티에 참석하기도 한답니다! :D

3. 영업관리의 매력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나요?

제가 근무하며 느꼈던 영업관리의 가장 큰 매력은 업무에 대한 자율성이 굉장히 크다는 점입니다. 담당하고 있는 Floor의 모든 부분에 대해 직접 결정하고, 기획하고, 진행할 수 있는 권한을 가지고 있기 때문인데요, 이렇게 수십개에 달하는 브랜드의 운영을 총괄한다는 것은 아마 웬만한 기업의 사장으로 일하는 것과 다름이 없다고 생각해요. 만약 내가 관심이 가는 라이징 브랜드가 있으면 찾아가 입점 제안을 해서 팝업스토어를 열 수도 있고, 새로운 이벤트를 진행하고 싶으면 브랜드와 협력하여 얼마든지 실행해볼 수 있는 기회가 있습니다. 또한 영업관리 담당자는 백화점의 이익이 발생하는 최전방에서 근무하기 때문에 하루하루가 새롭고 지루할 틈이 전혀 없습니다. 빠르게 변하는 트렌드의 최접점에서 다양한 브랜드와 상품을 직접 경험하고 체험할 수 있는 점도 빼놓을 수 없는 매력입니다.

4. 영업관리를 수행하면서 가장 기억에 남는 일은 무엇이었나요?

영업관리 담당자로서 가장 기억에 남는 일은 제가 발굴한 신규 팝업브랜드가 입점하여 좋은 실적을 거두었을 때 입니다. 신입사원 시절 대전의 타임월드 사업장에서 캐주얼 브랜드를 담당했을 때 지역 최초로 생활한복 브랜드를 팝업스토어로 백화점에 입점시킨 적이 있었습니다. 명절을 앞둔 시기에 어떤 팝업을 운영하면 좋을까 고민하다가 눈 여겨 보고 있던 브랜드에 입점 제안을 하여 진행하게 되었는데, 오픈을 준비하기까지의 과정이 결코 쉽지만은 않았습니다. 물량 입고 관리에서부터 사업장 내외 홍보와 오픈일 전 매장 준비 및 디스플레이까지 직접 진행하며 브랜드 입점의 처음부터 끝까지 몸소 경험해볼 수 있었습니다. 다행히도 오픈 당일부터 많은 분들께서 찾아와주셨고 우정여행 때 입겠다는 분, 모녀 커플룩으로 입겠다는 분 등 고객님들이 양손 가득 물건을 사들고 가시는 모습을 보며 정말 뿌듯했던 기억이 있습니다.

5. 영업관리에게 필요한 역량은 무엇인가요?

영업관리 담당자에게 가장 중요한 역량은 아마 커뮤니케이션 스킬이 아닐까 싶습니다. 업무 특성상 매장직원, 브랜드 담당자, 사내 유관부서 등 여러 사람과 다양한 채널로 소통해야 하는 일이 많은데요, 때문에 원활하고 효율적인 업무 진행을 위해서는 상대방에게 의사를 명확하게 전달하고 설득할 수 있는 능력이 아주 중요합니다. 더불어 영업 현장에서 발생하는 여러 돌발상황들에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는 순발력도 필요한 역량 중의 하나이고, 고객에게 새로운 브랜드, 상품,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언제나 'Out of box'의 열린 사고를 하는 창의력도 필요합니다. 또한 패션, 라이프스타일과 리테일 트렌드에 대한 관심과 이해도 역시 영업관리 담당자라면 필수적으로 갖춰야 할 역량입니다.

theme 2

개인 관련 Q&A

1. 갤러리아 지원 동기는 어떻게 되나요?

학창 시절 코스메틱을 좋아해서 드럭스토어에서 6개월 동안 판매사원으로 근무한 적이 있었는데요, 그 기간 동안 자연스럽게 유통과 소비재에 대한 관심이 생겼습니다. 많고 많은 상품 중에 고객의 니즈에 부합하는 상품들을 선별하여 상품 구색을 갖추고, 고객을 유인할 수 있는 홍보 방안을 모색하고, 판매를 위해 고객을 설득하는 모든 과정에 큰 흥미를 느꼈습니다. 그렇게 유통의 꽃이라고 할 수 있는 백화점 입사를 꿈꾸게 되었습니다. 국내에 백화점을 운영하는 여러 기업들이 있지만, 그 중에서도 갤러리아에 지원하게 된 가장 큰 동기는 대한민국 최초의 그리고 최고의 명품관을 도입한 곳이기 때문입니다. 해외 유수의 브랜드를 발 빠르게 소개하고, 다른 백화점에서 는 경험할 수 없는 특별하고 차별화된 고객서비스를 제공하는 갤러리아를 보며 유통이라는 필드 내에서 언제나 시장을 선도하는 갤러리아의 일원이 되고 싶다고 결심했답니다!

2. 나만의 경쟁력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나요?

앞서 영업관리 담당자로서 가장 중요한 역량이 바로 커뮤니케이션 스킬이라고 말씀 드렸는데요, 저는 학창 시절 사람들을 대하는 다양한 경험을 통해 타인과 소통하는 능력을 쌓은 것이 영업관리 담당자로서 저의 가장 큰 경쟁력인 것 같아요. 교내 학생 홍보대사로 300시간 넘는 캠퍼스 투어를 진행하며 입학을 희망하는 학생들과 학교를 방문한 국내외 내빈들을 대상으로 학교를 소개하는 활동을 하였고, 홈커밍 기획단으로 활동하며 행사 운영을 담당하기도 했습니다. 이밖에 광고동아리, 기업 기자단, 마케팅 포럼 서포터즈, 교육봉사 등 정말 쉬지 않고 학업 외적으로 다양한 활동을 하려고 최대한 노력했었는데, 당시의 이런 경험들이 현재 영업담당자로 근무하여 여러 브랜드의 직원들과, 협력업체 관계자들 그리고 사내 유관부서 조직원들과 소통함에 있어서 큰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3. 추후 커리어 패스는 어떻게 되나요?

영업관리 담당자가 쌓을 수 있는 다양한 커리어 패스에 대해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영업관리는 백화점 업무의 전반과 기본을 익힐 수 있는 직무이기 때문에 향후 여러 방향의 커리어 패스를 설계할 수 있습니다. 우선 영업관리 부서에서 한 상품군을 담당하는 ASM(Assistant Sales Manager)으로 시작하여 한 층을 담당하는 SM(Sales Manager)으로 성장할 수 있습니다. 상품에 대한 관심이 많다면 향후 상품본부에서 한 상품군의 바이어가 되어 갤러리아 전 사업장의 브랜드를 관리할 수도 있고, 컨텐츠팀에서 직매입 브랜드 담당자가 되어 직접 상품을 바잉하고 매장을 운영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온라인 커머스 담당자가 되어 갤러리아몰 MD로 근무할 수도 있고, 필드에서의 경험을 바탕으로 기획 또는 마케팅 부서에서 근무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theme 3

예비 갤러리안에게 조언

1. 우리 회사만의 장점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나요?

유연한 조직문화와 따뜻하고 인간적인 회사분위기가 갤러리아의 큰 장점이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업계 내에서 프리미엄 백화점으로서의 입지가 확고하기 때문에 근무하면서 느끼는 자부심 또한 정말 크다는 점도 갤러리아만의 장점입니다. 갤러리안이라는 이유만으로도 브랜드와 협업이 필요한 순간에도 큰 협상력을 가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다양한 복지제도 역시 큰 장점인데요, 연 15일의 연차휴가를 모두 사용하는 것을 권장하고 연차를 5일 이상 붙여서 사용할 경우 리프레쉬 포인트를 지원해주기 때문에 여행을 좋아하는 저는 특별휴가를 제외하고도 연차를 활용하여 일 년에 2-3번 여행을 다니고 있답니다. 그리고 주위 사람들 모두가 가장 부러워하는 입점 브랜드 임직원 할인 역시 갤러리아의 빼놓을 수 없는 장점입니다.

2. 마지막으로 예비 갤러리안에게 해주고 싶은 한마디를 10글자로 표현해주세요.

꿈꾸는 자여 끌리면 오라!

갤러리아에 대한 이미지를 주위 사람들에게 물으면 범접하기 어렵고 진입장벽인 높은 곳이라는 평을 많이 듣습니다. 그렇기 때문인지 주위에 갤러리아 입사를 희망하는 후배들로부터 선뜻 지원하기가 망설여진다는 이야기도 종종 듣곤 합니다. 저 역시 갤러리아에 지원하기 전에 과연 내가 프리미엄 리테일러로서의 자질을 가지고 있는지 걱정도 컸던 기억이 있지만, 전혀 걱정할 필요가 없다고 말씀 드리고 싶어요. 갤러리아는 정말 다양한 전공과 배경을 가진 조직원들로 구성이 되어있는데 이 모든 사람들은 한 가지 공통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바로 패션과 리테일에 대한 무한한 열정을 가지고 있다는 점이에요. 트렌드를 이끌고 시장을 선도하는 갤러리아와 함께하고 싶은 여러분! 망설이지 말고 지원해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