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UCP팀 박정민 차장

story 03

theme 1

직무 관련 Q&A

1. UCP팀은 어떤 일을 하나요?

UCP는 Urban Contents Platform의 약자로, 저희 팀에서는 고객들이 다양한 밸류 컨텐츠를 경험할 수 있는 온/오프라인 플랫폼을 백화점 외부 공간에 기획하고 구현합니다. 기존과 완전히 다른 새로운 형태의 스트리트 매장을 오픈하는 것을 목표로 삼고 있고, 해당 플랫폼에 채워지는 컨텐츠는 브랜드 단위가 아니라, 갤러리아만의 스토리가 효과적으로 전달 될 수 있도록 상품 단위로 직접 큐레이팅하여 구성합니다.

2. 하루일과는 어떻게 되나요?

출근하면 오프라인 리테일을 포함, E-commerce, F&B, 패션, 여행 산업 등 국내외 다양한 필드에서 일어나는 이슈 기사들을 읽는 것으로 일과를 시작합니다. 전반적인 트렌드 흐름을 읽고, 변화하는 고객의 심리를 지속적으로 파악하지 못하면 향후 목표로 하는 결과물의 완성도가 상당히 떨어지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그 이후부터는 현재 진행중인 프로젝트와 관련한 컨텐츠를 조사하고, 타겟 고객의 니즈에 부합하는 요소를 선별하고 큐레이션합니다. 오후에는 컨텐츠 1차 공급자들과 유관 부서들과의 미팅을 진행하면서 협업 가능성을 확인하고, 참여자 모두 win-win할 수 있는 효과적인 방안을 모색합니다. 현재 진행중인 외부 플랫폼 관련 업무는 현장 출장 및 시장 조사가 잦아 주로 외부에서 보내는 시간이 많습니다.

3. 기획/마케팅 담당자의 매력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나요?

다양한 컨텐츠에 대해 깊이 있게 고민할 수 있는 부분이 매력적이라고 생각합니다. 굉장히 다양한 분야의 플레이어들과 협업 할 수 있고 그들을 통해 새로운 관점을 얻게 될 수 있다는 것이 상당히 매력적입니다. 영업관리나 상품 바잉 관련 담당자는 해당 필드의 협력업체들 위주로 커뮤니케이션 하는 반면, 기획/마케팅의 경우 새로운 가치 창출을 위해 다양한 영역과의 협업 고리를 찾는 것이 중요한 업무이기 때문에 새로운 분야를 접하며 생각지도 못했던 아이디어를 얻거나, 반대로 고객 입장에서 생생한 반응을 1차적으로 확인 할 수도 있습니다.

4. 기획/마케팅 담당자에게 필요한 역량은 무엇인가요?

고객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에 대해 일상생활에서 지속적으로 고민하는 자세입니다. 일반적이고 밋밋한 컨텐츠일지라도 어떠한 방식으로, 어떻게 전달하느냐에 따라 완전히 새로운 가치가 창출될 수 있는데, 이를 위해서는 컨텐츠 소비자인 타겟 고객에 대한 명확하고 근본적인 이해가 가장 중요합니다. 고객을 깊이 이해하려면 늘 고객에 대해 관심을 가져야 하며, 자연스럽게 니즈를 파악하는 공감 능력이 쌓인다면 어떠한 가치도 새롭게 창출해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theme 2

개인 관련 Q&A

1. 갤러리아 지원 동기는 어떻게 되나요?

학창 시절부터 명품관을 수시로 지나치면서 성장했고, 명품관의 주요 테넌트가 변경되어 온 히스토리를 지켜봐왔기 때문에 친숙할 수 밖에 없는 공간이었습니다. 갤러리아에서 경험하고 느꼈던 새로운 인테리어, 컨셉, 상품 등이 저에게는 상당히 인상 깊었고 긍정적으로 다가왔던 것 같아요. 그만큼 갤러리아에 입사하여 많은 고객에게 새로운 가치로 긍정적인 영향을 주고 싶다는 마음이 컸는데 그 꿈을 이루게 되었네요.

2. 나만의 경쟁력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나요?

직업과 조직에 대한 애정, 그리고 만족감이 저의 가장 큰 경쟁력입니다. 갤러리아는 제가 너무나도 좋아하는 브랜드이기 때문에 그 이름을 스스로 망치고 싶지 않고, 갤러리아라는 브랜드를 구성하는 인원으로서 갖고 있는 자부심을 동력으로 삼아 지치지 않고 지속적으로 맡은 업무에 몰입할 수 있는 것 같아요.

theme 3

예비 갤러리안에게 조언

1. 우리 회사만의 장점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나요?

저와 같이 갤러리아에 자부심과 깊은 애정을 가진 인력이 많다는 것. 그만큼 잠재력이 많은 성장동력을 확보하고 있다는 뜻입니다. 다른 리테일러에 비해서 겉으로 보이는 매출 규모나 스토어의 수는 상대적으로 떨어지긴 하지만, 갤러리아만의 고유한 색을 최대한으로 만들어 낼 수 있는 좋은 인력들이 많다고 저는 확신하고 있습니다. 조직을 구성하고 있는 선배, 후배들과 공감대를 형성하고 함께 만들어나가는 비전이 있다는 것은 지속 가능한 조직이 되기 위한 첫번째 조건인 동시에 가장 중요한 요소라고 생각합니다. 이 부분에 있어서 다른 리테일러들은 골리앗, 우리들의 갤러리아는 자신만의 스토리와 전략를 가지고 영리하게 움직이는 다윗이라 표현하고 싶네요.

2. 마지막으로 예비 갤러리안에게 해주고 싶은 한마디를 10글자로 표현해주세요.

진심으로 고민하는 자세

회사에는 나와 생각이 비슷한 사람들도 많지만, 그렇지 않은 사람들도 있습니다. 내 생각과는 다른 상대방의 의견이라도 진심으로 귀 기울여 듣고 고민해보면, 뜻밖에 새로운 것을 깨닫고 성장할 수 있게 됩니다. 다양한 의견을 수용하고, 이를 진심으로 고민해볼 줄 아는 자세를 가져보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