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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CP팀 이여름 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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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무 관련 Q&A

1. 갤러리아의 기획/마케팅 담당자는 어떤 일을 하나요?

기획/마케팅 업무는 크게 '백화점 기존 역량 강화'와 '신규 사업 모델 기획'이라는 두가지 축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첫째, '백화점 기존 역량 강화'는 끊임없이 변화하는 국내외 시장 상황과 극도로 세분화되고 있는 고객 취향을 반영하여 국내 리테일 시장 내 지속적인 경쟁우위를 유지하는 것을 목적으로 삼습니다. 한편, '신규 사업 모델 기획'은 요즘과 같이 리테일 업태간 경계가 점차 모호해지는 치열한 경쟁 상황 속에서 새로운 사업 가능성을 발굴하고 새로운 영역에서 갤러리아라는 브랜드 가치를 단계적으로 확대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정리해보면 기획/마케팅 담당자는 갤러리아의 현재와 미래 먹거리를 끊임없이 발굴하고 탐색하는 역할이라 할 수 있겠네요.

2. 하루일과는 어떻게 되나요?

오전 9시에 출근해서 주로 팀 미팅으로 하루 일과를 시작합니다. 형식적인 미팅이라기보다는 현재 진행되고 있는 프로젝트에 대해 새로운 아이디어를 제안하고 이를 검토하는 시간이기 때문에 오전 미팅은 주로 열띤 분위기 속에서 순식간에 지나가는 편입니다. 미팅 이후에는 점심시간 전까지 회의 시간에 나온 내용을 정리하고 향후 추진방향과 업무 일정을 정리하는 시간을 갖습니다.

점심 식사 이후에는 프로젝트의 진행 단계에 따라 외부로 나가 협력 업체와 미팅을 갖기도 하고, 때때로 시장조사를 나가 현장의 분위기를 살피기도 합니다. 외근 일정이 없는 경우라면 상품 정보, 매출 자료, 주요 국내외 다양한 사례 등을 다각도로 조사/분석하면서 기획안을 작성하고 검토하는 시간을 갖습니다.

3. 기획/마케팅 담당자의 매력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나요?

리테일 시장에 대한 거시적인 관점과 미시적인 관점을 모두 견지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기획은 업무의 특성상 시장 규모, 글로벌 트렌드, 경쟁사의 움직임 등 큰 틀에서 사업을 바라보아야 하기 때문에 담당자로 하여금 현재 내가 속한 업계가 어디로 흘러가고 있고 우리 회사는 이 중 어디에 위치해 있는지 중심을 잡고 사고할 수 있게 하는 장점이 있습니다. 한편, 세분화된 기획 단계로 넘어가는 순간부터는 인력, 비용, 운영 방법까지도 염두 해야 하기 때문에 디테일한 관점 또한 필요로 합니다. 한마디로 기획/마케팅 부서는 회사의 주인이 나라는 책임의식을 바탕으로 업무를 배우고 수행할 수 있는 매우 큰 매력이 있는 곳입니다.

4. 기획/마케팅 업무를 수행하면서 가장 기억에 남는 일은 무엇이었나요?

몇 년 전 온라인 신규비즈니스를 검토하기 위해서 온라인 TF팀에 몸담았을 때가 기억에 많이 남습니다. 특히, 주요 글로벌 e-tailer 경영진과의 인터뷰는 업계 전반의 흐름과 향후 미래 모습을 그려볼 수 있었는데 매우 유익한 경험이었습니다. 덕분에 오프라인 업태의 백화점이 새로운 성장동력 확보를 위해 온라인을 어떻게 전략적으로 끌어안을 것인지, 거시적이면서도 미시적인 관점에서 온라인 비즈니스를 바라볼 수 있었던 뜻깊은 경험이었습니다.

5. 기획/마케팅 담당자에게 필요한 역량은 무엇인가요?

의외로 기획/마케팅 담당자의 역량은 '현장 곳곳을 두루 다니는 성실함'이라고 생각합니다. 특히, 온라인이나 지면을 통해서 얻은 지식 혹은 주위 사람들의 의견을 통해 접한 사례가 아니라 실제로 본인이 체험하고 피부로 느낀 경험이 올바른 기획의 기초가 된다고 믿습니다.

리테일에서의 기획이라는 것이 결과적으로 '최종 소비자에게 어떠한 색다른 경험과 만족감을 선사할 것인가'로 귀결된다고 보았을 때, 고객 관점에서의 기획은 다양한 리테일 채널에서의 고객 경험을 바탕으로 할 테니까요. 그리고 그러한 고객 경험은 기획 담당자의 성실한 발품 팔이와 깊이 있는 연구로부터 시작된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이렇게 쌓아온 경험을 비즈니스 툴과 용어로 일목요연하게 정리할 수 있는 기술은 필수적으로 뒷받침되어야겠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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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 관련 Q&A

1. 갤러리아 지원 동기는 어떻게 되나요?

학부생 시절부터 패션에 관심이 많았고 특히 갤러리아에서 선보이는 남성복 브랜드에 높은 관심이 있었습니다. 학부생이었던 2000년 중반, 갤러리아 명품관에서는 한국 남성디자이너를 발굴하고 육성하는 프로젝트가 <MANgds>라는 직영 매장을 통해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었습니다. 트렌드를 선도했던 <MANgds>의 선풍적인 인기와 독자적인 행보에 매료되었고, <MANgds>와 같은 멋진 스토어의 남성복 바이어가 되고자 갤러리아에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2. 나만의 경쟁력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나요?

'다양한 라이프스타일 트렌드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이 저의 경쟁력이라고 생각합니다. 특정 카테고리에 대한 본인만의 전문성은 매우 중요합니다. 하지만 동시에 리테일에서 다루는 다양한 카테고리 - 패션, 리빙, 스포츠, F&B, 여행 등 - 에 지속적으로 관심을 가지고 디방면에서의 경험을 쌓는 것이야말로 기획, 영업, 매입, 마케팅 등 각 분야에서 필요로하는 기초 역량에 토대가 됩니다. 다양한 분야에 대한 관심이야말로 분야를 넘나드는 통찰력과 새로운 컨텐츠를 만들어내는 핵심 경쟁력이라고 생각합니다.

3. 추후 커리어 패스는 어떻게 되나요?

현재 기획파트에서 검토하고 있는 신규 사업을 실제로 구현해가면서 기획과 실무를 아우르는 커리어 패스를 만들어가고자 합니다. 멋진 기획은 성실한 실행이 수반될 때 그 빛을 볼 수 있기 마련이니까요. 기획과 실무를 번갈아가면서 업무를 담당 해볼 수 있다면 어떤 프로젝트든지 보다 효과적이고 효율적으로 추진할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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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비 갤러리안에게 조언

1. 우리 회사만의 장점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나요?

갤러리아는 각 구성원의 역량이 무척 뛰어난 회사입니다. 구성원 개개인의 개성이 뚜렷하고 새로운 트렌드에 민감하기 때문에 업계의 흐름을 잡고 그 흐름을 이끌어가는 데에 탁월한 역량이 있는 분들이 많습니다. 자연히 회사 선후배들과 함께 일하는 과정에서 배우는 점도 많고요. 특히, 업무에 대한 높은 열정, 전문가가 되기 위한 깊은 연구, 그리고 탄탄한 국내외의 네트워크 등은 갤러리아 멤버들과의 업무를 통해서 배울 수 있는 장점 중에 하나입니다.

2. 마지막으로 예비 갤러리안에게 해주고 싶은 한마디를 10글자로 표현해주세요.

리테일 업에 대한 진정성

사실 어떤 업계에서도 통하는 문장이지만 특히 새로운 라이프스타일을 제안해야 하는 리테일러들에게 꼭 필요한 말이 아닐까 싶습니다. 소비자로 향유하던 컨텐츠를 직업으로 대하게 되었을 때 그마저의 즐거움도 없어지는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 수 있지만, 중간중간 맞닥뜨리는 어려움을 극복할 수 있게 하는 원동력은 본인의 일에 서 느끼는 진심 어린 즐거움이라고 생각합니다. 리테일 업무에 대한 열정을 바탕으로 갤러리아에서 멋진 꿈을 펼쳐보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