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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션컨텐츠팀 김용균 과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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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무 관련 Q&A

1. 갤러리아의 직매입MD는 어떤 일을 하나요?

갤러리아 직영 매장(브랜드)을 담당하는 Buyer는 매장(브랜드)의 Identity를 생성, 유지, 강화하여 차별화된 경쟁력을 확보하고, 회사의 수익성 제고에 기여합니다. 국내외 매장, 브랜드, 상품 시장조사 및 트렌드 분석에 기반하여 상품을 직매입하고, 직원 관리와 더불어 판매활동은 물론, 적절한 프로모션을 기획/진행하는 등의 전반적인 매장운영을 책임지기 때문에, '소사장'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2. 직매입MD의 하루일과는 어떻게 되나요?

매장(브랜드)의 모든 일을 다방면으로 소화해야 하다 보니, 정해진 스케줄대로 움직이기는 어렵습니다. 바잉 시즌 때는 하루 종일 해외 업체와 커뮤니케이션하면서 상품을 오더하고, 해당 상품이 선적되어 국내 도착, 통관 진행 후 안전하게 물류창고에 도착할 때까지 전 과정을 모니터링하며 이와 관련한 크고 작은 업무로 바쁜 나날을 보냅니다. 일반적으로는 어떤 상품이 판매되고 어떤 상품이 팔리지 않고 있는지 실시간으로 파악하고, 판매율, 원가 회수율 등의 효율 지표를 기반으로 한 전체적인 재고 운영 현황을 체크할 뿐만 아니라 매장 직원 관리, 브랜드(업체) 관계자 미팅, 마케팅/프로모션 기획, 국내외 시장조사를 통한 신규 브랜드 발굴 등 매장 운영과 관련된 전방위적인 업무로 하루를 보냅니다.

3. 직매입MD의 매력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나요?

직매입MD는 고객의 니즈를 바탕으로 트렌드를 파악하고 미래의 트렌드를 예측하여 차별화된 상품으로 새로운 가치와 트렌드를 창조하는 활동을 합니다. 따라서 브랜드 상품 기획부터 판매 분석에 이르기까지 기획, 실행, 판매, 분석을 반복하며 상품에 대한 수요를 예측하여 적정 재고를 구입하고 적정 가격에 판매하고자 노력합니다. 재고는 최소화하면서도 이익은 최대화하는 것에 초점을 맞춰 업무를 하다 보니 전략적 사고, 분석 능력을 키울 수 있음은 물론 사업 운영자로서의 다양한 업무를 경험할 수 있다는 점이 직매입MD의 매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4. 직매입MD를 수행하면서 가장 기억에 남는 일은 무엇이었나요?

갤러리아백화점 명품관 W1F에 위치한 펫부티크(펫샵)을 오픈했던 일이 가장 기억에 남습니다. 백화점 업계 최초로 백화점 직영의 반려동물 용품 편집매장을 만드는 것이었고,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프리미엄 럭셔리 상권인 압구정동에 위치한 명품관에 해당 매장을 구성해야 했기 때문에 큰 부담감을 가지고 있었지만, 그래도 제가 가진 역량을 총동원하여 상품, 매장 인테리어, 서비스 구성 등을 펼쳐내었습니다. 차별화된 상품 구성을 위해 해외 업체를 찾아가 상품 하나하나 직접 눈으로 보며 바잉을 했고, 매장 인테리어를 위해 국내는 물론, 해외 유명 편집샵까지 샅샅이 조사를 해야 했으며, 고객의 니즈에 맞는 서비스 구성을 위해 실제 반려동물을 키우며 철저히 고객의 입장에서 준비해야 했습니다. 해당 매장을 오픈하기까지의 저의 노력과 많은 경험들은 '펫부티크' 매장이라는 결과물로 직결되어 나타났고, 이 과정을 통해 저의 성장은 물론 제가 느끼는 자부심과 자아실현에 대한 만족감은 이루 말할 수 없을 정도로 컸기 때문에 기억에 가장 많이 남습니다.

5. 직매입MD에게 필요한 역량은 무엇인가요?

가장 먼저, 외국어 소통능력이 필요합니다. 해외업체와 소통하며 브랜드(상품)를 바잉해야 하는 업무가 많다 보니, 외국어 능력(영어/일본어/중국어/이탈리아어/프랑스어 등)이 필요합니다.

또 하나는, 대인관계 능력이 필요합니다. '소사장'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하려면, 브랜드(업체) 관계자, 동료, 매장 직원, 고객 등 매장 운영과 관련하여 만나게 되는 많은 사람들과 원만하게 지내는 능력이 필요한 것은 물론, 업체으로부터 필요한 지원을 얻어내는 협상 능력도 필요합니다.

이 두 가지 역량이 뒷받침 된다면, 갤러리아에서 멋진 직매입MD로 성장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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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 관련 Q&A

1. 갤러리아 지원 동기는 어떻게 되나요?

어릴 때부터 화려한 것을 좋아하고, 행복감이나 자기만족을 느낄 수 있는 상품에 관심이 많았습니다. 이러한 것들을 직접 보고 느낄 수 있는 공간이 저의 직장이 되기를 바랬던 것 같습니다. 그러다 보니 자연스레 백화점이 저의 꿈의 직장이었고, 프리미엄 패션&라이프스타일 트렌드 세터 갤러리아백화점 명품관의 위상에 반해 이곳에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2. 나만의 경쟁력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나요?

대인관계 능력이 좋은 것이 저의 가장 큰 경쟁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여러 사람들과 좋은 관계를 유지하고 있기 때문에 타 팀과 협업을 하거나 협조를 구해야 할 때 수월하면서도 신속하게 업무를 처리할 수 있습니다. 또한, 친화력이 좋아 처음 보는 사람과도 쉽게 친해지며, 이는 비즈니스 미팅 때마다 딱딱한 분위기를 우호적인 분위기로 부드럽게 만드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3. 추후 커리어 패스는 어떻게 되나요?

업계에서는 상품 및 컨텐츠 차별화를 위한 직매입 확대로 감각적인 직매입MD의 역할이 강조되고 있으며, 패션&라이프스타일 트렌드 세터로서의 갤러리아의 위상은 브랜드 크리에이터로 성장하는데 큰 동력이 될 것입니다. 해외 브랜드 개발 및 상품 Buying 등의 업무를 통해 갤러리아를 대표하는 글로벌 인재로 성장하고 싶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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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비 갤러리안에게 조언

1. 우리 회사만의 장점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나요?

갤러리아가 상대적으로 규모는 작지만 지금까지 경쟁사들과 대등한 경쟁을 펼칠 수 있었던 이유는 경쟁력 강화를 위해 우리만의 차별성을 유지해왔기 때문입니다. 갤러리안이라면 누구나 차별화를 추구해야 하기에, 남들이 하는 것을 습관적으로 똑같이 따라하는 것이 아니라 남들이 시도하지 않은, 개성있는 우리만의 것을 만들려는 ‘전략적 차별화를 추구하는 DNA’가 우리안에 자연스럽게 내재되어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러한 DNA가 모여, 갤러리아는 언제나 새롭고 실험적인 것을 과감하게 선보이는데 앞장서고 있다는 점이 갤러리아의 장점입니다. 뿐만 아니라, 틀에 얽매이지 않고 자유롭고 유연하게 일할 수 있는 회사 분위기로 개인의 자아실현은 물론, 워라벨 실현도 가능하다는 점도 우리 회사의 큰 장점이 될 수 있겠네요.

2. 마지막으로 예비 갤러리안에게 해주고 싶은 한마디를 10글자로 표현해주세요.

쇼핑하기를 즐겨보세요!

갤러리아 직매입 MD는 상품/매장/서비스에 대해 깊이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차별화 된 매장을 설계 및 운영해야 하기 때문에, 다양한 곳에서 쇼핑을 하면서 직접 눈으로 보고 입어보며 경험으로 체득해야 합니다.